일본 집단자위권 행사 의결 ‘반일시위’, 활빈단

시민단체 활빈단은 일본이 막강한 군사력을 배경으로 집단자위권 행사를 의결, 강화 야욕을 노골화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활빈단은 1일 “일본 정부가 이날 내각회의(각의)를 열어 집단자위권 행사를 가능토록 헌법 해석을 변경하는 안을 결정하는 행위는 UN의 사전 승인 없이도 전쟁을 수행하는 나라가 되겠다는 군국주의 회귀 망발”이라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 의결에 대해 ‘반일시위’를 벌이고 있다./활빈단 제공

이어 “집단자위권 행사 의결이라는 칼을 빼든 아베 총리의 헌법해석 변경에 반발하는 한·중·북한의 대일 강경 기조가 더욱 강화돼 동북아 역내 긴장·갈등이 더욱 고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미국 오바마 대통령에게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다는 이른바 '적극적 평화주의'의 중요성을 빌미로, 침략주의로 회귀하려는 아베 정부의 술책을 간파하라”고 말했다.

활빈단은 “대일정책만은 함께 대처하며, 공동 실력행사로 나설 때 미국의 과부담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며 “이젠 미국이 일본 국민의 과반수가 집단자위권 행사 의결에 반대하는 점을 아베에 인식시켜 진정시키고, 주변 일제 피해국과 관계개선을 독려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