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라스 크리스챤 릴레홀트 덴마크 에너지·전력·기후부 장관 등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제8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라스 크리스챤 릴레홀트 덴마크 에너지·전력·기후부 장관 외에도 김정욱 녹색성장위원장·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등 양국 인사들이 참석했다고 1일 밝혔다.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지난달 덴마크 국빈 방문중 양국 정상이 발표한 '한-덴 공동언론발표문'의 후속으로, 양국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에너지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며, 향후 △공급 측면의 재생에너지 확대 △수요 측면의 소비구조 혁신 추진 △미래 에너지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달 양국 정상간에 순환경제와 에너지신산업 등 다방면에 걸친 협력 강화를 약속한 점을 강조하며, 덴마크가 강점을 갖고 있는 풍력과 한국의 강점인 에너지저장시스템(ESS)·태양광·ICT 기술을 연계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 프로젝트가 창출되기를 희망했다. 

릴레홀트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덴마크가 40여년에 걸쳐 축적한 에너지 전환 경험을 토대로 양국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향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날 행사에서 산업부와 에너지·전력·기후부는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협력 MOU'를 체결했으며, 관련 공동 프로젝트 및 제3국 공동 진출을 비롯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소비자의 역할변화(프로슈머)와 빅데이터 및 IoE 활용 기반 확대를 통한 글로벌 에너지 시장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벡 덴마크 에너지청 부장은 "덴마크가 1991년 첫 해상풍력 건설(5MW) 이후, 세계 최대 해상풍력(올해 1300MW) 국가로 발전한 배경에는 풍력사업 절차 간소화 및 사업 리스크 최소화 노력 등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풍력·스마트그리드·ES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양국 현황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됐으며, 네트워킹 만찬이 이어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