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문대통령 시정연설 사전환담서 ‘선거제 개편’ 논의
[미디어펜=김동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2019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여야 반응은 엇갈렸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굉장히 설득력이 있었다”고 호평했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현실을 부정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홍 원내대표는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년도 재정의 확대 편성은 굉장히 설득력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며 “대통령이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예산안에 대해 여야 국회의원에게 충분히 설명했다”고 평했다.

그는 이어 “일자리와 혁신성장, 소외계층 등에 예산을 편성한 내용을 설명했는데 저도 굉장히 공감했다”며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우리가 지금 지향해야 할 대한민국의 오늘과 미래를 다 담은 예산안”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야 간 충분하게 검토해 야당에서 지적한 사항에 합리적이고 타당하다면 얼마든지 반영해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며 정부를 향해서도 “야당에서 요구하는 민생과 복지 성장에 필요한 예산이 있다면 더 과감하게 수용해서 반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반면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경제위기에 대해 대통령이 책임을 통감하고 국론을 하나로 모아가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국민대통합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전혀 없었다”며 “적폐청산, 포용, 나라다운 나라 말씀하시는데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따른 고용세습에 대해 단 한마디도 없었다는 것은 현실을 너무 부정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또 “국민은 일자리를 잃고 직장 걱정에 많이 아파하고 있는데 대통령은 일자리나 경제 상황이 악화되는 부분에 전혀 다른 입장을 내고 있어 참 걱정”이라며 “470조 원의 슈퍼 예산도 국민혈세 지출에 대한 큰 걱정 없이 편성한 것 같아 마음이 좀 무겁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정연설에 앞서 열린 여야 대표들과 사전 환담에서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대화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야당 대표들은 주로 선거법 문제를 얘기했고, 대통령은 이미 선거법 개정 필요성 입장을 밝힌 만큼 국회에서 잘 논의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선거구제 개편이 이뤄지면 대통의 권력구조를 바꾸겠다는 약속과 의지를 밝힐 시기가 도래했다”며 “다당제는 대통령 권력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어려운 현실인데, 특단의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국회에서 2019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진행하기에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 및 여야 지도부 등과 사전환담을 나누고 있다./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