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국방부는 1일 한미 군당국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 합의와 관련해 "환수 조건이 맞아야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며 "한미연합사령부의 국방부 이전을 올해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특정 시기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작권은 조건에 기초해 전환하기로 한만큼 조건 평가를 가진 후 조건이 부합해야 시기를 결정한다"며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이뤄지도록 할 것이고 이를 위해 조건 충족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향후 미래연합군사령부 작전계획을 만들게 될 것"이라며 "그 범위 내에 한미 전력이 움직이게 되고 양국 정부가 합의한 범위 안에서 한국군 사령관이 권한 행사하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어 그는 "유사시 한반도에 전략자산을 전개할 때 한국군 사령관이 이를 지휘하는 문제는 미래연합군사령부 창설 계획을 발전시키면서 (미국과)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 한미가 10월31일(현지시간) 워싱턴DC 펜타곤에서 50차 안보협의회의(SCM)를 갖고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전환)에 대해 합의하면서 '주한미군 현 수준 유지'를 명시했다./국방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