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전국시민회의’ 발기인대회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대북·통일정책은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에 관한 정책”이라며 “정견과 종교, 세대와 지역을 넘어서 모든 국민이 공론을 모으고 함께 미래를 설계할 때 오늘의 평화가 더욱 굳건해지고 내일의 통일도 한층 가까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등 보수·진보단체 및 7대 종단이 모여 구성된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전국시민회의’ 가 오늘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대한민국의 주인인 국민들이 정책에 참여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며 “오늘 출범의 돛을 올리는 시민회의가 우리들 마음속의 강을 건너 평화의 바다를 함께 노저어 나갈 수 있도록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보수와 진보, 종단이 함께 모인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전국시민회의’는 통일부 지원으로 통일협약시민추진위원회(통추위)를 만들어 지난 7월부터 4개 권역과 17개 시도에서 평화·통일을 주제로 ‘사회적 대화’를 진행한 바 있다. 이후 전국시민회의를 구성해 같은 방식의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내년 정식 발족하는 전국시민회의는 정부에서 예산 지원을 받지 않으며, ‘사회적 대화’를 꾸준히 진행해 통일에 대한 공론화작업을 지속하되 ‘협약’이나 ‘헌장’ 제정과 같은 결과 도출에 얽매이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통일국민협약’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대북‧통일정책을 추진하는 기반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이다. 

전국시민회의는 이날 발기 취지문에서 “새로운 100년,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통일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며 “국민이 주체가 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통일정책의 방향과 원칙을 수립해야 한다. 사회적 대화를 통해 남남갈등 해소와 국민통합의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 조명균 통일부 장관./통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