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재무부가 앞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방북했던 대기업들에게 컨퍼런스콜(전화회의)을 요구했던 일정을 돌연 모두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는 당초 이번주 초 주한 미국대사관을 통해 삼성·현대자동차·SK·LG·포스코·현대 등 방북 수행단에 들어갔던 6개 기업의 대북사업 실무담당자들에게 사업 현황자료 준비를 요구하는 등 컨퍼런스콜을 가질 예정이었다.

미 재무부는 이들 기업들과 컨퍼런스콜 일정을 조율하다 취소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재계 관계자들은 이와 관련해 "정확한 취소 이유를 미국 대사관 측이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미 재무부 대변인실은 10월31일(현지시간) '미국 정부가 대북제재 위반과 관련해 한국측 은행들에게 세컨더리 보이콧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에 대해 "미 정부는 국제사회 민간영역과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며 "제재 지침 제공을 위한 것이고 제재 신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미 재무부 대변인실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할 때까지 현재의 모든 제재를 지속적으로 이행할 것"이라며 "특정 사안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고 말을 아꼈다.

   
▲ 미국 재무부가 앞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방북했던 대기업들에게 컨퍼런스콜(전화회의)을 요구했던 일정을 돌연 모두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미국 재무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