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올해 처음 치러진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영어 영역의 만점자 비율이 5%를 넘을 정도로 높게나와 1문제만 틀려도 2등급이 되는 등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용기 수능본부장은 2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만점자가 4%를 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한 문제만 틀린 동점자 많이 양상돼 1등급 비율이 2등급보다 많은 등 등급 왜곡 현상도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 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캡처

조 본부장은 "적정한 변별력을 위해 노력은 하겠지만 영어에서 만점자가 이번 처럼 많이 나올 가능성은 늘 열려 있다"며 "이번에는 변별력 때문에 다른 과목에서 어렵게 출제한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영어 말고도 국어와 수학도 쉽게 출제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의 수능기조는 유지하되 1등급을 받은 학생 수가 지나치게 높게 나오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즉 본 수능에서는 영어 난이도는 현재보다는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6월 모의평가 채점결과 영어영역의 1등급 비율은 만점자 비율과 같은 5.37%로 매우 높게 나타난 반면 2등급 비율은 5.68%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수학의 경우 1등급 비율과 2등급 비율이 A형은 각각 4.55%와 10.04%, B형은 5.58%와 11.17%로 2배 정도 차이가 났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6월 모의고사 등급컷, 너무 쉬웠어" "6월 모의고사 등급컷, 문제 있다" "6월 모의고사 등급컷, 수능은 제발 어렵게" "6월 모의고사 등급컷, 2등급 나왔어" "6월 모의고사 등급컷, 실수하면 끝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