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 폭행 영상 찍혀…각종 갑질 행각이 이제서야 공론화된 이유, IT업계 특성 때문?
   
▲ 2016년 12월27일 오후 ㈜한국미래기술의 군포연구소 2층에 있는 사무실에서 인터뷰에 응한 양진호 회장./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엽기적인 악행으로 공분을 산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경찰 소환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3년만에 공론화된 양진호 회장의 폭행·갑질을 놓고 여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양 회장은 2015년 4월 당시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경기 성남시 위디스크 사무실에서 전 직원 강모씨에게 욕설과 함께 뺨을 때리는 동영상 공개로 폭행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해당 영상을 몰래 촬영한 후 불법으로 소장한 혐의도 경찰 조사 대상이고, 회사 워크샵에서 직원들에게 살아있는 닭을 칼과 활 등으로 죽이게 강요한 행각도 동영상에 담겨 심각한 범죄 행위로 꼽히고 있다.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은 양 회장의 이러한 갑질 행각에 대해 "폭행 및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 적용이 확실시 된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이외에도 자신이 실제 운영자인 웹하드업체와 관련해 음란물 유포 및 방치, 마약 투약 의혹에 대한 혐의도 받고 있다.

또한 앞서 양 회장의 폭행·갑질을 폭로한 진실탐사그룹 '셜록'은 '양 회장이 수년전 전처 불륜남으로 의심하던 대학교수를 집단폭행하고 이에 대한 무마를 위해 교수의 가족 신상도 강제로 추궁했다'는 추가 의혹을 폭로하고 나섰다.

3년반만에 밝혀진 폭행 사건과 관련해 위디스크 전직 직원 강모씨는 지난 3일 경찰에 출석해 "양진호 회장이 법의 심판을 받게 되길 간절히 원한다"고 말했다.

IT업계에서는 폭행 사건이 벌어진 시점이 3년도 더 되었는데 양진호 회장의 각종 행각이 이제서야 공론화된 이유로 프리랜서와 비정규직이 많은 업계 특성을 꼽았다.

또한 관련업계 지배력이 강한 양 회장 때문에 해당 업체 종사자들의 이직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았다.

한 플랫폼기업 P모 대표는 'IT 업계에 폭행·갑질이 만연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T모 회사도 그렇다고 들었다"며 "특정 IT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특허를 조폭이 갖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 회사도 이번 양진호 회장 사례 못지 않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P모 대표는 "이번 웹하드 업체의 경우 어떻게 보면 불법적인 것이 많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저작권 불법문제가 걸려있는 웹하드 업체들이 (고객들의) 현금을 쓸어담는다는 얘기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개인 사정이나 보유 역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직을 원활히 할 수 있느냐에 대해 단정짓기는 이르다"며 "IT 업계 군기가 (다른 업계보다) 쎄다는 것은 옛날 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양진호 회장이) 다른 기업보다 급여를 파격적으로 많이 줌으로써 내부적으로 입 단속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보았다.

20년간 업계에서 일해온 외국계기업 K모 IT팀장은 이번 양진호 회장의 폭행 사건에 대해 양 회장만의 사례가 아니라고 밝혔다.

K모 팀장은 "코스닥 상장사인 K모 기업에서도 과거 근무를 했었는데 갑질이나 가혹행위 폭행 등이 남녀 직원 구분없이 거의 매일 일어났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한 사내문화를 견디지 못해 몇달 근무하다 그만 두었지만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일부 IT 기업에서는 구타 등 가혹행위 문화가 만연하고 이를 개선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양진호 회장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인맥이 장난 아니라는 평가가 크다"며 "관련 업계에서는 다 알만한 인물이라 그 사람(양 회장)한테 찍히면 IT 개발업계를 떠야 한다는 말이 돌 정도"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가혹행위를 조장하는 특유의 사내문화가 IT 업계 전반에 걸쳐서 있다는 점은 부인하고 나섰다.

그는 "기업마다 사내 부서마다 직속상사에 따라 다르다"며 "양진호 회장의 경우 소위 갑부가 되고서 영향력이 커진 갑질 사례라고 보면 된다. 서울 강남구 선릉쪽에 있는 모 시스템회사도 업계 소문에 따르면 구타는 물론이고 가혹행위가 있다고 들었지만 실제로 확인하진 못했다"고 전했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는 이번 사건에 대해 "양진호 회장이 폭력을 행사하며 활개칠 수 있던 배경에 사이버 성폭력을 통해 축적한 자본과 이를 통해 구축한 웹하드 카르텔이 있다는 사실을 웹하드업체 근무자들 또한 모르지 않았다"고 밝혔다.

센터는 "회장 개인의 직장 내 폭력 문제가 아닌 사이버 성폭력을 수익모델로 삼은 불법기업에 대한 처벌로 이어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양 회장은 지난 1일 자신의 SNS에 "저의 독단과 오만한 행태가 다른 이들에게 크나큰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 못하는 잘못을 저질렀다"며 "직원들이 불의에 침묵하게 된 연유도 모두 저의 독선적 행태로 인한 것이므로 그동안 묵묵히 일에만 전념해 온 직원들에 대한 비난을 거두어 달라"는 내용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미 양 회장의 출국을 금지시킨 경찰은 이르면 이번주 양 회장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한 후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기초 수사 중"이라며 "조만간 양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직접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불법 음란물 카르텔'을 정조준한 경찰이 관련 수사를 통해 양 회장의 음란물 유포 의혹 및 폭행 혐의를 어디까지 파헤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