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나 비핵화를 논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5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8일 뉴욕에서 만나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및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선언문 이행의 진전을 위해 논의한다"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는 성명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뉴욕 방문에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또한 동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4일(현지시간) 방송된 폭스뉴스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비핵화 논의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완전한 비핵화 검증 전 제재완화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북한이 '대북제재를 완화하지 않는다면 핵 활동을 재개하겠다'는 병진 노선을 표방한 것에 대해 "북한측 레토릭에 불과해 걱정하지 않는다. 협상 진행 과정에서 계속해서 보았던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궁극적인 목표(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어떠한 제재의 완화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날 계획을 밝혔다./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