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인권단체들이 검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고발할 예정이다.

세계인권선언 70주년 기념일인 12월4일까지 매주 집회를 열고 성명을 발표한 후 김정은 위원장을 연달아 릴레이 고발할 계획인 가운데, 이들은 북한 인권 문제를 제기하며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에 반대하고 나섰다.

북한인권단체인 '물망초'와 자유북한방송,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북한 억류자 가족·전시전후 납북자 가족·국군포로 가족 등은 6일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국민인 국군포로를 억류 감금하고 수십년간 강제노역을 시키며 송환을 거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인권단체 등은 이날 "포로의 불법 감금을 금지하고 포로를 비인간적으로 대우하며 의도적으로 심각한 고통을 주는 것을 금지하는 국제형사재판소에 관한 로마 규정을 위반한 범죄"라며 "피고발인 김정은이 우리 형사사법권이 미치는 영역에 들어오는 즉시 체포하여 그 죄책을 추궁하고 상응한 처벌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이날 "한국도 2011년 제정된 국제형사범죄법에 따라 로마 규정을 위반한 범죄인은 처벌할 수 있다"며 김정은이 북한내 국군포로 송환 및 생사 확인을 거부하는 등 반인도적 범죄를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다음달 4일까지 매주 화요일 청와대 앞에서 '북한 인권 개선과 국군포로 송환, 생사확인 없는 남북정상회담 및 김정은 (서울) 답방 결사반대'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 북한인권단체들이 검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고발할 예정이다./싱가포르 통신정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