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리서치 아메리카서 혁신 기술에 대해 토론
김현석·노희찬 사장 등 경영진과 개발·디자인 임원 참여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삼성전자가 현지시간 6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우수 인재들과의 교류를 위해 IT 업계 미래 혁신 기술에 대해 논의하는 ‘테크포럼 2018’을 개최했다.

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실리콘밸리 마운틴뷰에 위치한 삼성 리서치 아메리카 연구소에서 열린 제 2회 ‘테크포럼’에는 현지 개발자와 디자이너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삼성전자 경영진으로부터 회사의 비전과 기술에 대해 듣고,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 모바일서비스, 홈 IoT와 클라우드 등의 혁신 기술에 대해 함께 토론했다.

삼성전자에서는 김현석 CE 부문 사장, 노희찬 경영지원실 사장, 데이비드 은 삼성 넥스트 사장 등 각 분야의 책임자들이 참석했다.

CE 부문장 겸 삼성 리서치 연구소장인 김현석 사장은 새로운 가치의 시작점인 ‘만남’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했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매일 특정하기 어려운 수백만의 소비자와의 만남, 빠르게 변화하는 신기술과의 만남, 다양한 개성을 가진 임직원과의 만남 등 세 가지 낯선 만남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이런 낯선 만남들을 새롭고 재미있는 혁신의 시작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대표이사 사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를 위해 우선 “지속적으로 새로운 소비자들의 성향과 가치를 연구해 이해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만의 강점인 매년 판매되는 약 5억대의 기기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생활공간 곳곳으로 더 확장하고 라이프스타일에 혁신을 가져오겠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의 불편과 부족함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성향과 특성을 정확히 인지해, 모든 기기와 서비스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즐겁고 재미있는 기술 구현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변화를 지속하는 가운데 다양한 글로벌 인재들이 조화롭게 일하고,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으면 누구나 도전하는 조직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AI 로보틱스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뉴욕 AI센터장인 다니엘 리 부사장이 ‘AI의 미래와 로보틱스’를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하는 등 AI·모바일 서비스·홈 IoT·디자인 등 4개 분야별로 삼성전자 개별 임원과 참석자가 심도 있는 논의를 하는 세션도 마련됐다.

갤럭시 노트9, 갤럭시 워치,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중심으로 한 홈 IoT 등 삼성전자의 최신 제품과 기술도 전시됐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9월에는 세계적인 석학을 초청해 AI 관련 최신 연구 동향과 응용 방향을 모색하는‘AI 포럼’을 열었다. 또 지난 10월에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삼성 오픈소스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이어 이 달에도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개발자와 파트너들과 교류하며 개방형 혁신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