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정부는 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의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된 것에 대해 "과도한 해석은 금물"이라며 "대화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7일 기자들과 만나 미 국무부가 성명을 내고 "양측 일정이 허락될 때 고위급회담 일정을 다시 잡을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회담 연기와 관련해 정부는 한미 간 여러 경로로 협의를 해왔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당국자는 이날 "정부는 북미고위급 회담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정착에 실질적 진전이 있기를 기대했는데 이뤄지지 못해서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회담 연기와 관련한 미국측 설명을 청취했다"며 "이번 고위급회담 연기에 대해 너무 과도한 해석을 할 필요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당국자는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달성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봐야 할 것 같다"며 "우리로서는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회담 일정을 잡아서 회담이 개최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당국자는 "과거에도 북미회담이 연기된 사례가 종종 있으니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가 계속 역할을 하면서 대화 모멘텀을 이어가려는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고위급회담 연기를 알리는 성명에서 "현재 북미간 대화는 지속 진행될 것"이라며 회담 연기의 구체적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 정부는 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의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된 것에 대해 "과도한 해석은 금물"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