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선 병점역 역세권 입지의 2666세대 대단지…‘HDC IoT’ 적용
   
▲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조감도/사진=HDC현대산업개발

[미디어펜=김병화 기자]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은 9일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일대에 들어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675번지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며, 지하 2층~지상 26층, 27개동, 전용면적 59~134㎡, 총 2666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 218가구 △75㎡A 246가구 △75㎡B 200가구 △84㎡A 1310가구 △84㎡B 218가구 △84㎡C 329가구 △105㎡ 142가구 △134㎡P 3가구 등 85㎡ 이하 중소형이 전체의 90%이상을 차지한다.
 
◆1호선 병점역 역세권 단지…교통·자연환경·편의시설 이용 편리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1호선 급행열차 정차역인 병점역에 근접해 있어 교통 환경이 좋다. 

KTX·1호선·분당선 환승역인 수원역이 두 정거장으로, 평일 급행 기준 용산역에 50분대에 이동가능하다. 단지로부터 7km이내에 경부고속도로 동탄IC, 오산화성고속도로 안녕IC 등이 위치해있어 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 도심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서측으로 황구지천, 남측으로 삼미천이 흐르고 있으며, 남쪽으로 독성산, 북서쪽으로 성황산 등이 위치해있어 도시조경 및 주거 쾌적성이 높다. 단지로부터 3km 이내에 세계문화유산인 융건릉과 근린공원인 화산생태공원, 화산체육공원 등이 있어 도심 속 여가를 즐길 수 있다.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도 근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남측 인접구역에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며, 동측으로 복합교육문화시설인 유앤아이센터가 위치해있어 교육시설 접근이 용이하다. 생활편의시설로는 홈플러스 병점점이 있다. 단지 동측 인접구역에는 병점복합타운이 들어설 예정이다. 약 37만6000㎡ 부지에 공동주택, 상업시설 및 업무, 지원시설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로 구성돼 있다.

◆팬트리 수납공간·첨단시스템 등 공간효율 높인 특화설계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전 세대가 정남, 남동향으로 배치되며, 4베이 판상형 평면으로 채광통풍을 극대화한 설계를 선보인다. 또한 전 평형 드레스룸 및 팬트리 수납공간을 마련하여 공간활용도를 높인다. 전 세대 주방은 ‘ㄷ’자 구성으로 효율적인 주방 기능 및 동선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입주민의 편리하고 쾌적한 주차를 위해 주차공간의 크기를 확대하여 최대 2.5m의 광폭 주차장도 들어설 예정이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에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의 IT 첨단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HDC IoT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조명, 난방, 가스, 화재감지 등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과 연동기능이 있는 세탁기, 냉장고,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세대내 공기질 측정 센서(무선 AP 일체형)가 천장에 설치돼 미세먼지 농도 및 이산화탄소 농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 IoT가 연동된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이 자동으로 작동하게 된다. 또한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된 미세먼지 알람 보안등을 통해서도 공기질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초미세먼지처럼 공기질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가로등 색상 변화를 통해 옥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입주민은 집 안팎에서 대기공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9일 경기도 화성시 태안로 157에 개관한다. 1호선 병점역 2번 출구 남서쪽 200m 거리에 위치해 있다. 오는 1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4일 1순위, 15일 2순위 청약이 진행되며, 21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입주는 2021년 3월 예정이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