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제재 방침 변화 여지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권에 대해 결정한 제재를 더 이상 미루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사 대표이사(CEO) 조찬간담회에 앞서 기자들을 만나 "금융계 인사들에 대한 제재는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며, 미룬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다"고 말했다.

   
▲ 최수현 금감원장/뉴시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26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 당초 15개 금융사, 220명에 대한 제재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었으나 금융사 임원들의 소명시간이 길어지는 바람에 KB금융, 개인정보유출 카드3사 등 대부분의 핵심 안건을 연기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도 소명할 기회를 충분히 줄 것이며, 진술인들이 얼마나 많이 진술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이 제재심의위에 지나치게 많은 안건을 상정해 무리수를 뒀다는 지적에 대해 최수현 금감원장은 "무리수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실무선에서 조치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감사원은 ' KB금융지주가 금융당국의 승인없이 국민은행의 고객정보를 가져간 것이 신용정보법 위반이라는 금융위 유권해석에 문제가 있다'며 감사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 최수현 금감원장은 "감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그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라며 감사원의 결과에 따라 제재 수위 및 범위가 변경될 여지를 남겼다. [미디어펜=장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