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여야는 12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김동연-장하성’ 동시 경질 및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동 자리에서 “지난주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잘 해놓았더니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며 “또 경제 투톱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 우선순위는 장하성 정책실장인데, (국회에) 예산을 심의해달라고 예산을 넘겨놓고 주무부처 장관을 경질한 경우를 봤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문 의장은 “못 봤다”면서도 “국회선진화법 이후 법정 시한이 있어 12월 2일까지 예산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예산안 통과를) 차질없이 하자”고 맞장구를 쳤다.

그러자 김성태 원내대표는 “전장에서 장수 목을 베어놓고 싸우는 꼴”이라고 반박했지만,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바꾸라고 해서 바꿨더니 순서가 틀렸다고 하면 어쩌라는 것이냐”고 맞받았다.

이를 지켜보던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최근 민주당과 문 대통령이 보인 행보를 보면 역지사지와는 거리가 있는 것 같아 우려된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1년 6개월만에 국회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제대로 채택되지 않고 7번째 장관이 임명됐고, 헌법재판관, 공영방송 사장 등(을 합하면) 10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난 9월 20일 여야 원내대표 협상에서 국회 인사청문 제도를 개선하자고 했는데 이번에 또 주말 간 조 장관 임명이 강행됐다. 대단히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지난 5일에 했는데 그걸 무시해버리고 장관 임명절차를 강행했다”며 “예의를 갖추면서 절차가 이뤄지고, 국정 전반에 협치가 이뤄지면 얼마나 좋나. 칼자루를 쥔 사람이 좀 달라져야 한다”고 힘을 보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청와대 인사를 담당하는 얘기를 들어보면 장관을 찾기가 힘들고, 찾아도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에 공포감을 가지고 있어 본인들이 거부한다고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인사청문회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무조건 야당은 (후보자를) 낙마시켜야 성과라고 생각하는 문화는 솔직히 저희가 야당일 때 만들었고,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장관직 자리에 역량 있는 사람들을 모셔야 한다”며 “다른 나라에서는 기업인들도 내각에 와서 일하고, 시장에서의 여러 경험을 갖고 국정에 참여해 성과를 내는데, 우리나라는 기업인이 장관으로 오는 게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를 들어 백지신탁제도 때문에 기업인이 장관이 못 된다. 그러다 보니 장관 대상자 찾는 게 제한돼 기업인을 떼어 놓고 하다보면 관료나 교수밖에 없다”며 “인사청문회 제도는 전체적으로 (재)검토하지 않으면 아무리 인재라 하더라도 장관이 될 수 없어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 좌로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바른미래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