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숙명여고 시험문제·정답 유출 사건에 대해 “유사한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직원이 자녀와 같은 학교에 재직하지 않게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서울시교육청이 교사와 자녀가 같은 학교에 다니지 못하게 하는 ‘상피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에서는 8월 말 기준 79개 중고교(고등학교 55개교·중학교 24개교) 교사 116명이 일하는 학교에 자녀가 재학 중이다. 자녀와 교사가 한 학교에 다니는 경우는 사립(65개 중고교 101명)이 공립(14개 중고교 15명)보다 훨씬 많다.

교육청은 공립학교 교사의 경우 내년 3월 1일 정기인사 때 다른 학교로 옮기도록 전보신청을 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또 사립학교 교사에 대해서는 학교법인 내 다른 학교로 이동하도록 적극적으로 권고할 방침이다.

   
▲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사진=연합뉴스


조 교육감은 교무부장인 아버지로부터 시험문제·정답을 미리 받아 시험을 치른 혐의를 받는 쌍둥이의 퇴학과 성적 재산정을 숙명여고에 재차 권고했다. 뿐만 아니라 퇴학과 성적 재산정이 즉각 시행되도록 지도·감독하겠다고 약속했다. 

쌍둥이 아버지인 전 교무부장에 대해서는 “파면·해임을 포함한 중징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이번 숙명여고 사건을 계기로 강화된 학업성적관리지침이 지켜지게 지속해서 점검하는 등 학업성적관리 전반을 점검·보완하겠다”며 “성적 비리는 단호하고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12일“ 작년 6월부터 올해 7월 사이 치러진 다섯 차례 정기고사 문제와 정답을 유출한 혐의를 받는 숙명여고 전 교무부장과 쌍둥이 자녀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숙명여고는 전 교무부장 파면을 학교법인 징계위원회에 건의하고 쌍둥이 퇴학과 성적 재산정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