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을 문제 삼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국회 일정 보이콧이라는 강수를 둘 기세다. 제1·2야당이 정부·여당을 향해 동시에 목소리를 내자 국회 분위기도 얼어붙는 양상이다.

김성태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과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수용 없이는 향후 국회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전날(12일)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여야정 상설협의체 후속 실무회동에 불참을 선언한 데 이어 공세 수위를 높인 것이다.

두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을 촉구한다”며 “정의와 공정을 파괴하며 지금도 청년을 절망시키고 있는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이들은 “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임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성태·김관영 두 보수야당 원내대표는 야당 원내대표인지 대통령인지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며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 자신의 철학과 국정목표를 실현할 인사를 임명하는 것은 헌법상 권한”이라고 맞받았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이처럼 밝히며 “두 원내대표가 예산안과 법안 처리 등 국회일정을 볼모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것은 야당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임명하라는 노골적 요구이자 대통령 인사권을 명백한 침해하는 행태”라고 규정했다.

이보다 앞서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문 이행을 위한 실무 회담이 야당의 일방적 불참으로 무산됐다”며 “경제와 민생이 엄중하다는 공통된 인식으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인 협력을 하겠다는 합의문 잉크가 마르기 전에 벌어진 야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세에 민주당도 맞불을 놓으면서 여야의 신경전은 한동안 더 거세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역시 본격적인 ‘감액·증액심사’를 앞두고 예산안조정소위원회 구성에 난항을 겪고 있어 내달 2일로 예정된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도 지켜질 지 여부가 불투명해지는 상황이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국회의사당 전경./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