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이범수 주연의 실화 모티브 영화로 뜨거운 울림과 묵직한 여운을 담은 '출국'이 관람 포인트 셋을 공개했다.

영화 '출국'(감독 노규엽)은 분단의 도시 베를린, 서로 다른 목표를 좇는 이들 속 가족을 되찾기 위한 한 남자의 사투를 그린 이야기. 


   
▲ 사진='출국' 스틸컷


#1. 80년대 가장 평범했던 아버지의 가족을 되찾기 위한 사투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이범수표 명품 부성애 연기

'출국'의 첫번째 관람 포인트는 '자이언트', '아이리스2', '신의 한수', '인천상륙작전' 등 매 작품마다 완벽한 캐릭터 소화력으로 자타공인 명품 연기를 선보여 온 베테랑 배우 이범수의 애절한 부성애 연기다.

KBS2 인기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통해 다정하고 친근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줬던 그는 '출국'에서는 자신의 성공이 가족의 행복이라고 믿었던 80년대 평범한 아버지로 변신, 가족을 되찾기 위한 사투를 벌인다.

이범수는 "인간 본연의 고뇌와 아버지로서의 사명감을 표현하기 위해 애썼다"고 전했다. 노규엽 감독은 "미성숙에서 성숙, 철없음에서 각성, 영화 속 ‘영민’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표현해 줄, 영민과 같은 사람이 필요했다"며 이범수가 영민이었어야만 했던 캐스팅 비화를 밝혔다.


   
▲ 사진='출국' 스틸컷


#2.  80년대 동유럽의 공기를 고스란히 옮기다
      이국적 풍광의 폴란드 로케이션으로 탄생한 압도적 비주얼

'출국'의 두번째 관람 포인트는 폴란드 로케이션으로 영화의 배경인 80년대 동유럽을 고스란히 재현한 이국적인 비주얼이다. '출국' 제작진은 대규모 해외 로케이션을 감행했다. 당대 독일과 가장 유사하면서 옛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는 폴란드의 브로츠와프 지방을 선택, 시대를 대변하고 영화적 분위기를 스크린에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었다.

당대 복장을 하고 활보하는 수많은 사람들과 세피아 톤의 건물 숲, 그리고 대광장의 모습은 물론, 푸른빛의 기차역과 삭막함이 깃든 검문소의 모습은 분단의 상징이었던 당대 베를린의 공기와 분위기를 완벽히 재현하고 있어 기대감을 높인다.

로케이션을 비롯한 미술 컨셉에 대해 이진영 미술 감독은 "독일 대표 작가들의 그림과 당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들을 찾아 보며 많은 영감을 얻었다. 고증과 상상을 더해서 미술 컨셉을 잡았다"고 밝혔다. 

노규엽 감독 역시 "80년대 중반 동유럽의 모습을 담기 위해 한국과 해외를 넘나들며 로케이션을 진행했다. 긴 여정이었지만 배우와 스탭들의 완벽한 시너지로 소중한 그림이 완성되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 사진='출국' 스틸컷


#3.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는 1986년 베를린
     긴장감 최고조! 오가는 시선 속 몰입감 넘치는 첩보 드라마
   
'출국'의 마지막 관전 포인트는 모든 것을 잃고 가족을 찾아나서는 남자 영민을 시시각각 감시하는 이들이 선보이는 첩보 드라마로서의 긴장감이다. 

영민의 절친한 동생이면서 가장 가까이에서 그를 감시해 온 남한 안기부 요원 무혁(연우진)을 포함, 가족을 인질로 삼아 영민을 잡으려 하는 독일 내 납북 공작 책임자 김참사(박혁권)와 영민을 압박해오는 북한 통일전선부 35호실의 실세 최과장(이종혁), 탈출한 영민을 의도적으로 풀어주고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미국 CIA 독일 지부 부국장 샘(Robert Mika)까지, 이범수를 서로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이들의 얽히고설킨 관계는 '출국'의 긴장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노규엽 감독은 "차갑게 움직이는 스파이 세계와 뜨겁게 움직이는 한 남자의 세상을 충돌시켰다. 그럼으로써 새로운 구조의 새로운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최고의 캐스팅에서 비롯한 각 배우들이 선보이는 압도적 연기 시너지는 '출국'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로 영화의 품격을 한층 끌어올린다.

이범수를 비롯한 연우진, 박혁권, 박주미, 이종혁 등 충무로 대표 배우들의 완벽한 연기 시너지와 실화를 바탕으로 한 감동적인 이야기로 기대를 모으는 '출국'은 오늘(14일) 개봉한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