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협정 이후 최초...3개 조석 관측장비 설치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이후 최초로 한강(임진강)하구에서 시행 중인 '남북 공동 수로조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한강하구는 3~7m에 달하는 조수간만의 차가 있지만, '민감수역'으로 관리돼 안전한 항해에 필수적인 정확한 '조석예측'과 '수심기준면' 정보를 제공할 수 없었다.

지난 5일부터 공동 조사에 착수한 남북은 공동 수로측량과 공동 이용수역에 '조석 관측용 장비' 설치를 추진, 1달간 연속관측이 가능한 장비를 3개 지점에 설치하는 데 성공했다.

조석 관측을 통해 확보되는 자료는 수로측량자료의 조석 보정(취득한 측량자료에서 조석성분을 제거하는 일)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심 결정을 지원하고, 매일 변하는 바닷물 높이의 예측자료 생산에 활용된다.

14일 현재 총 조사물량 660km 중 당초 계획(180km)보다 적은 164km 측량을 끝냈는데, 현장 기상악화와 조석으로 인한 바닷물 높이 변화 등 때문이다.

다만, 현장 여건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고 남북 공동조사단의 협력이 잘 이뤄지는 등, 현장조사 여건이 호전되고 있으므로 수로측량을 내달 11일 완료할 계획이다.

이동재 해양조사원장은 "1953년 정전협정 이후 '우발적 충돌' 가능성 때문에 한 번도 조사가 이뤄지지 못한 수역의 최초 조사이며, 남북 수로전문가들이 공동 조사를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한강하구의 바닷길과 조석 현상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가 가능해져,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에 필요한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