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겨냥 “나는 그분의 수족 아냐…기강·복종 바랐다면 진작 말했어야지, 실수한 것”
[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는 14일 “한국당은 정파가 아니라 계파만으로 작동하는 정당이다. 계파는 ‘사조직’이라 부를 수 있고, 드러내야 할 조직”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전 변호사는 또 조강특위 위원으로 있는 동안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한국당 내부로부터 ‘견디기 힘든 공격’을 받았다고 억울함도 호소했다.

전 변호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극동VIP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처럼 밝히며 “먹던 우물에 침을 뱉고 싶지 않기도 하지만, 혁신을 거부하는 당에 아무런 미련이 없다. 다만 한가지, 보수정당의 재건은 이제 어려워졌다는 생각이 저를 여전히 괴롭히고 있다”고 피력했다.

특히 그는 “적어도 (한국당 현역의원) 절반은 물갈이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보스 흉내를 냈던 분들에게 감히 말씀드리는데, 자중하라. 자중하지 않으면 한국당의 미래가 없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 보수의 미래가 없어지고,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어지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국민을 진짜 사랑한다면 이제는 좀 물러나야 한다. 새로운 신진들에게 길을 열어줘야 하는데, 지금이 바로 그 적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변호사는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겨냥했다. 그는 김 비대위원장이 해촉을 결정한 직후 ‘팔을 잘라내는 기분’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저는 그분의 수족이 아니다. 기강과 복종을 바랐다면 진작에 말했어야지, 그 말은 실수한 것”이라며 “당 기강을 강조하는데, 현대 정당민주주의를 대단히 오해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다만 앞서 언급한 김 위원장의 조강특위 위원 ‘인사청탁’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이 다 알만한 분을 제게 요구했고, 저는 응하지 않았다”면서도 “그 문제는 결국 서로 돌을 던지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에 세월이 지나면 얘기하자”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그는 “조강특위 위원인 이진곤, 전주혜, 강성주 세 분은 (위촉 전) 저와 밥 먹은 적도 없고, 술 마신 적도 없고, 하다못해 커피한잔 해본 적 없는 분들”이라며 “제가 아는 가까운 분을 조강특위 위원으로 모시지 않았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전 변호사는 해촉 사유로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 ‘월권’ 논란에 대해서도 거침없는 주장을 쏟아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폭주에 대응하기 위한 보수 단일대오가 지금처럼 필요한 때가 없다고 생각했고, 친박-비박 간 끝장토론은 한국당 의원들이 이런 자질과 열정과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말한 것)”이라며 “그것이 월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당의 기초부터 새로 해달라는 조강특위였고, 그래서 전권을 줬다면 더 이상 말이 없어야 했다”며 “전권을 준 게 ‘최종 결정권자’인데 ‘언제든 해촉 가능하다. 전권이 아니라 전례없는 권한이다’라고 말한 것은 자칫 잘못 들으면 말장난처럼 들릴 수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저는 노무현 정부에 관여했던 사람도 아니고 지금까지 특별한 진영논리에 빠져있던 사람도 아니”라며 “보수논객으로서 조금도 변하지 않고 살아왔다. 보수층을 대변하는 사람으로서 한국당을 꾸짖을 수 있는 작은 권리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되려 전 변호사는 비대위가 전당대회 시기를 늦추지 않기 위해 당무감사 방법을 바꾸며 월권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9월 20일이 좀 지나서 김용태 사무총장이 제게 왔을 때부터 2월 전당대회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수도 없이 말했다”며 “12월 15일까지 현역의원을 쳐내라는 게 가능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조강특위 회의 때 당무감사위원회가 39일에 걸쳐 253개 당협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기로 하고, 세부계획은 김 사무총장에게 위임했다”며 “그런데 이튿날 황윤원 당무감사위원장이 제게 전화해 20일 만에 하기로 했다, 저도 놀랐고 황 위원장도 놀라 전화했다”고 전했다.

전 변호사는 “253개 당협을 서울에 있는 사무처 당직자 80명이 40개 팀을 만들어 불과 21일만에 전부 감사하고, 평판조사까지 마친다는 게 가능하냐”며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 것 아니냐. 그런데 그 자리에서 조강특위 결정사항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전 변호사는 견디기 힘든 공격에 대해 “8일 동안 묵언수행 하면서 인터뷰를 모두 거절한 저에게 이름조차 모르는 비대위원들이 ‘언행을 조심하라’고 했다”며 “심지어 이미 제작된 특정 프로그램을 두고 ‘정치를 방송에 이용한다’는 비난까지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조강특위 위원과 비대위원 만찬이 하루 전에 고지되자 저는 이를 거절했다”며 “최고급 식당의 만찬에 당비가 사용된다면 이는 우리 세금으로서 도덕성에 문제가 있으며 만약 특정인이 낸다면 이른바 ‘김영란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전 변호사는 한국당 중진들을 향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그는 “8~12명 정도 한국당에서 지금까지 대표나 원내대표를 지냈거나 대권주자로 이름이 올랐던 분들은 이제 험지에 출마해 자기희생을 보여달라고 얘기했다”며 “왜 편한 지역구에서 편하게 의정생활을 하려 하나. 자기반성이나 자기희생 등 말들은 잘 한다”고 비꼬았다.

이어 “친박과 비박 할 것 없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영어의 몸이 됐는데 그 재판에 얼굴을 비친 사람이 있나”라며 “돌을 맞더라도 계란을 맞더라도 재판에 갔어야 했다. 그랬으면 친박과 비박의 간극이 좁혀졌을 것이다. 한국당이 침몰하지 않고 외면당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변호사는 향후 행보에 대해 “미완의 보수재건 활동을 계속할 생각이다. 흔히 말하는 보수 궤멸을 막기 위해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다”며 “국민 여러분께 간절히 호소한다. 보수를 다시 세우자.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보수가 일어서는 것이 다음 세대에게 이 나라를 온전히 물려줄 수 있는 길”이라고 호소했다.

   
▲ 전원책 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