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들여 시설대여 홈페이지 개설…시민들 이용 어려워 불만 속출
우수 시설개방 학교에 60억 집행하고 있으나 현황 파악조차 부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여명 서울시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울 시민을 위해 마련된 학교시설예약시스템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아 90억원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 의원은 14일 서울시교육청 교육행정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을 위해 마련된 학교시설예약시스템에 정작 시민은 없고 시교육청 예산 60억만 낭비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는 조례를 통해 서울 시민의 여가증진을 위한 공공기관 시설 개방을 보장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13년 학교시설예약시스템 홈페이지를 개설, 시민들에게 학교 시설 대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학교시설을 적극적으로 대여하는 학교에는 서울시 예산 30억과 교육청 예산 60억 총 90억이 지원된다.

   
▲ (오른쪽)여명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서울시의회 제공


그러나 여 의원에 따르면 시민들이 홈페이지를 통한 시설 예약 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예산을 지원 받는 우수 시설 대관 선정 학교조차 소수의 몇 사람에 의해 장기 대관되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청은 인센티브로 각 학교에 집행한 60억에 대한 감사도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 의원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시민들의 비난이 속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원성과 달리 홈페이지 하단에는 웹접근성 우수 사이트 선정 로고가 박혀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홈페이지에만 1억2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개발했고 연간 2100만 원의 홈페이지 유지비를 지불하고 있다. 

이에 여 의원은 “학교시설예약시스템을 통해 운동장이나 체육관 같은 시설 대여를 시도하면 대다수의 학교가 ‘예약불가’ 돼 있거나 특정 몇몇 동호회가 장기대여를 하고 있어 일반 시민이 이용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현황파악을 한 지 하루 밖에 안 돼 대안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구체적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