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복되는 광주시 입장, 벌어지는 의견차이
5년간 단협 유예조항 폐지, 특근비 추가 등으로 이견 커져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현대자동차와 광주광역시간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데드라인인 15일까지 결론을 맺지 못하고 미뤄지게 됐다. 

앞서 이용섭 광주시장이 처음으로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과 협상 테이블을 마련했음에도 협상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의 잇단 입장 번복이 주 원인으로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 현대기아자동차 양재동 사옥 /사진=미디어펜


15일 광주광역시와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광주시 '완성차공장 합작법인 사업' 투자유치추진단은 전날부터 1박2일간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당초 광주광역시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 예산 심의가 마무리되는 15일을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협상에 임했으나 핵심 쟁점을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그동안 근로자 임금 수준, 물량 보장, 노조의 경영 참여 등에 의견을 보여 왔다. 현대차는 평균 초임 3500만원과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5년간 유예(5년간 임금 동결)한다는 당초 사업 조건들이 바뀌면서 난색을 표하고 있다. 

투자유치추진단은 지난 13일 3차회의에서 한국노총으로부터 협상을 일임 받았으나, 이날 채택된 합의문에 이미 노조측 요구사항이 대거 반영되면서 5년간 단협 유예조항이 사라졌고, 기본 임금에 특근비가 추가되는 등 조건이 크게 달라졌다.

현대차로서는 이번에 합의가 성사돼 공장이 가동되더라도 인건비 절감 효과가 크지 않고, 안정된 노사관계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광주광역시는 국회 예산 심의 기간을 넘기더라도 주말(18일)까지 협상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가 중심이 돼 추진하는 것으로 우리가 먼저 언급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광주시의 입장이 번복되는 상황에서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