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CJ 회장, 7년 만에 추모식 참석…삼성·CJ ‘관계회복?’
범삼성가, 이병철 창업주 31주기 추모하며 ‘호암정신’ 되새겨
[미디어펜=조우현 기자]고 이병철 회장의 31주기 추도식이 19일 오전 경기도 용인 호암미술관 선영에서 진행됐다. 

이날 추도식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신종균 부회장, 고동진 사장, 김기남 사장, 김현석 사장, 노희찬 경영지원 사장, 정현호 사장 등 계열사 경영진 50여명이 다녀갔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지난주에 가족들과 조용하게 참배를 했다. 그동안 이 부회장은 추도식에 매년 참석하며 아버지 이건희 회장의 빈자리를 대신해 왔다. 다만 지난해에는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되며 추도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삼성 관계자는 “가족행사의 경우 참석 여부나 일정에 관해 회사 측에 사전 공지가 되지 않는다”며 “이재용 부회장은 주말에 모친인 홍라희 여사를 비롯해 가족들과 함께 별도로 선영을 찾아 선대회장의 뜻을 기렸다”고 말했다.

삼성 창업주의 추도식은 매년 11월 19일 경기도 용인 호암미술관 선영에서 범삼성가 그룹의 사정에 따라 삼성과 CJ, 신세계, 한솔그룹 등 각 그룹사가 별도로 진행해 왔다.

   
▲ 고 이병철 삼성 창업주./사진=삼성 제공


이재현 CJ 회장, 7년 만에 추모식 참석…삼성·CJ ‘관계회복?’

올해에는 이재현 CJ 회장이 7년 만에 공식 추모식에 다녀가며 삼성과 CJ의 ‘관계 회복’이 무르익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날 추도식에서 이재현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의 만남이 성사되진 않았지만 차츰 예전의 관계를 회복해 나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이건희 회장과 고 이맹희 CJ 명예회장은 아버지 고 이병철 삼성 초대 회장의 상속 문제로 소송을 벌이며 관계가 악화됐다. 

당초 이병철 창업주의 추도식은 범삼성가의 공동행사로 치러져 왔지만, 삼성과 CJ의 상속 분쟁이 시작된 지난 2012년부터는 같은 날 시간을 달리해 진행해왔다. 

하지만 이재현 회장이 지난 2014년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자 이재용 부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등은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갈등이 완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고 이맹희 회장이 별세했을 당시에도 홍라희 전 관장과 이재용 부회장 등은 빈소를 찾아 위로하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여름, CJ그룹의 지주사인 CJ(주) 공동대표이사에 대표적인 ‘삼성맨’인 박근희 부회장이 발탁되면서 두 기업의 관계는 화해 모드가 형성됐다. 해당 인사에 이재용 부회장과 이재현 회장의 사전교감이 작용했다는 말도 전해졌다.

   
▲ 19일 경기도 용인 호암미술관 선영에서 진행된 호암 이병철 삼성 창업주 31주기 추도식에서 경호원들이 입구를 지키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범삼성가, 이병철 창업주 31주기 추모하며 ‘호암정신’ 되새겨

호암재단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추모식에는 오후 2시 CJ 사장단이, 3시에는 한솔 사장단, 신세계 사장단이 4시에 다녀갈 예정이다. 

추모식과 별개로 가족 제사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서울 필동의 CJ인재원에서 CJ그룹의 주도하에 따로 진행된다. CJ는 지난 2010년까지는 생전 고인이 살았던 서울 장충동 자택에서 제사를 진행했지만, 2011년을 기점으로 제사 장소를 CJ인재원으로 옮겨 진행하고 있다.

7년 만에 공식 추모행사에 참석한 이재현 회장은 검찰 수사, 병원에 입원했던 시절을 제외하곤 매년 용인에 방문해 이병철 창업주의 넋을 기렸다. 지난해에도 11월 19일 당일에 선영을 찾았다고 한다.

한편 지난 1938년 대구 중구에 삼성상회를 설립한 고 이병철 창업주는 1968년 12월 30일 삼성전자공업을 세웠다. 또 1980년대에는 반도체 산업 진출 결정을 하는 등 오늘날 ‘삼성전자’의 토대를 만들며 기업을 키워나갔다. 고인은 지난 1987년 11월 19일 사망했다.  

매년 이맘때면 고 이병철 창업주를 기리는 행사가 진행되며 그의 ‘기업가정신’을 본받아야 한다는 교훈이 나온다.

현진권 전 자유경제원 원장은 “위대한 기업가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미래에 삼성 같은 기업가들이 많이 생겨날 수 있다”며 “고 이병철 창업주의 서거일을 통해 호암정신을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