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금리 1% 보전·내일채움공제 적립 등 22억원 규모 지원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협력업체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선다. 

19일 KAI에 따르면 김조원 사장과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KAI 본사에서 '항공분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KAI 협력업체는 시설 및 운영자금으로 3년간 업체별 최대 50억원 등 총 50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KAI는 거치기간(최대 3년) 내 금리 1%로 총 15억원을 지원하며, 협력업체의 핵심인력 이탈방지를 위해 중진공에서 운용하는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는 46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이들 업체가 부담할 적립금 중 약 7억원도 5년간 지원한다.

KAI와 중진공은 협력업체의 안정적 경영활동과 인재확보를 지원, 항공산업 인프라를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19일 KAI 본사에서 (왼쪽부터)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과 김조원 KAI 사장이 '항공분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김 사장은 "국가 전략산업인 항공우주산업 발전의 핵심은 협력업체들의 성장과 우수인재 확보"라며 "협력업체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KAI는 △전문인력 육성 △기술지원 정책 강화 △자금지원 등 협력 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중진공·우리은행·경남은행과의 협약을 통해 총 1000억원 규모의 협력업체 상생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근로복지공단과 '공동근로복지기금' 18억 원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4년부터 경영실적이 우수하고 혁신활동에 적극 참여한 협력업체를 선발, 28억원 규모의 포상금을 지급한 바 있다.

한편 KAI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2013년부터 5년 연속 '우수' 평가를 받았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