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에너지정책 평가 백중세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민 10명 중 7명이 원자력발전 유지·확대를 지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원자력학회와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는 19일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를 포함하는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원자력학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한 것으로, 한국갤럽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만19세 이상 1006명을 대상으로 전화를 통해 진행했다.(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포인트)

향후 원전 비중에 대해 늘려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35.4%였으며, 유지를 택한 응답자는 32.5%였다. 축소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28.5%에 그쳤다. 원전 이용 관련 찬반 물음에는 찬성과 반대가 각각 69.5%·25%로 집계됐다.

안전성에 대한 질문에는 57.6%가 '안전하다'고 답했으며, '안전하지 않다'는 비율은 36.8%였다.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 문항에서는 '못하고 있다'(46.5%)와 '잘하고 있다'(44.8%)가 백중세를 이뤘다.

   
▲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결과/사진=한국원자력협회


김명현 원자력학회장은 "8월 조사에서 '더워서 조사 결과가 왜곡됐다'는 반론이 있어 폭염기·동절기가 아닐 때 조사를 진행했으며, 조사 기관은 달랐으나 같은 결과가 나왔다"며 "향후 3개월 단위로 탈원전 정책 관련 인식 조사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종순 조선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탈원전 관련 국민 인식과 정책간 괴리가 있다면 국민 투표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원자력학회와 에교협은 앞서 지난 8월에도 한국리서치에 의뢰, 같은 문항의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한편 원자력발전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묻는 문항에서는 엇갈린 주장들이 나왔다. 77.3%가 '원전 발전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아 전기료 인하에 도움이 된다'고 했으나, '사고대비와 폐로 등을 충분히 고려할 경우 타 발전원보다 비싸질 수 있다'는 문항에는 61.6%가 동의한 것이다.

앞서 원전이 안전하냐는 문항에는 과반수가 그렇다고 했으나, '원전은 사용후핵연료를 비롯한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안전한 관리가 까다롭다'는 질문에는 82.6%가 동의하기도 했다.

국내 전기생산에 가장 적합한 방식에 대해서는 태양광이 43.5%로 가장 많았으며, 원자력( 33.5%)·풍력(10.2%)·가스(LNG·8.4%)·석탄(1.7%) 순으로 나타났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