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오포럼 첫 동북아 지역회의, 한국서 처음 개최
이낙연, 허창수, 정의선 등 정재계 리더 대거 참석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관하고 중국 보아오포럼이 주관한 ‘보아오 아시아포럼 서울회의 2018’이 20일 신라호텔에서 ‘개방과 혁신의 아시아’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최광철 SK SUPEX추구협의회 위원장등 경제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보아오 아시아포럼은 ‘아시아의 다보스’라 불리는 대표포럼으로, 이번 서울회의에는 약 800여명이 참석해 해외 지역회의 중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이번 서울회의에서는 ‘개방과 혁신의 아시아’를 주제로 3개의 동시 세션(➀글로벌 경제와 아시아 경제협력, ➁과학기술 혁신, ➂포용적 성장), 특별연설 오찬, 개막식 및 플레너리 세션 순으로 진행됐다. 

반기문 중국 보아오포럼 이사장은 갬가식 연설을 통해 “아시아는 현재 반세계화, 보호무역, 고립주의로 대표되는 글로벌 불확실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아시아 역내 협력과 합의를 통해 세계화, 자유무역, 다자주의 가치를 고수해야 아시아의 기적과 같은 눈부신 경제발전이 지속될 것이고, 세계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중국 보아오포럼이 주최하고 전경련 주관으로 열린 '보아오 아시아포럼 서울회의 2018 환영만찬'이 19일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개최됐다. 왼쪽부터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김숙 전 대사,가 만찬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전경련 제공


또 한중 양국 정부를 대표하여 이낙연 국무총리와 왕융 국무위원이 참석해 보아오포럼 서울회의 축하와 함께 한중 관계의 발전과 아시아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하고 경제인들을 격려했다. 

허창수 회장 역시 인사말을 통해 “20년 전 시작된 보아오 아시아포럼이 이제 28개국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아시아 최대 포럼”이라며 “아시아의 경제발전을 논하는 첫 동북아 지역회의가 개방경제로 성장한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본회의에 앞서 열린 19일 환영만찬에는 한국정부를 대표해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참석했다.

20일 오찬에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참석하여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관련된 내용을 역내 리더들과 교감했다. 이밖에도 원희룡 제주도지사, 나경원 국회의원 등 정계 인사들도 연사로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왕융 국무위원을 비롯해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리바오둥 BFA사무총장, 멍양 국무원 판공청 부비서장, 마오 차오펑 하이난성 부성장, 천샤오둥 외교부 차관보, 리진위안 텐스그룹 회장, 쩌우링 톈진 타이다 에너지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올해는 중국의 개혁개방 40주년이자 한중 전략적 파트너십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써, 이번 포럼을 통해 한중 관계의 진전을 꾀하고, 불안한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한 아시아적 대응과 협력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