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립 기반 주민커뮤니티센터 ‘옥봉루’ 준공식
   
▲ 지난 19일 개최된 진주옥봉 주민커뮤니티센터 '옥복루' 준공식 및 마을잔치 행사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LH

[미디어펜=유진의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진주시 옥봉동에서 진주시와 진주옥봉 새뜰마을사업 주민커뮤니티센터 ‘옥봉루(玉峰樓)’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19일 진행된 행사에는 박상우 LH 사장과 조규일 진주시장을 비롯해 마을주민, 마을활동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진주 옥봉지역은 산비탈의 경사지와 좁은 골목길을 따라 형성된 노후화된 주거지역으로 진주시내에서도 주거 및 생활환경이 취약해 '달동네'로 불리던 곳이었다.

이에 LH와 진주시는 2015년부터 4년간 진주 옥봉 새뜰마을사업을 추진해 왔다. 새뜰마을사업이란 주거취약지역의 주거지 재생사업으로, 상하수도 등 생활SOC 개선과 집수리사업, 주민이 스스로 재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 역량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특히 LH는 마을주민들로 구성된 사회적 경제조직 ‘집수리단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하고, 집수리단은 49가구의 주택 새단장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LH는 청년주택 및 충효교육관 건립, 마을보행로 정비, 빈집 정비 등 낡고 불편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진행했고, 지난해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마을 옹벽 경관개선사업도 완료했다.

준공식이 개최된 옥봉 주민커뮤니티센터 ‘옥봉루’는 연면적 466㎡에 2층 규모로 1층에는 옥봉 집수리단 협동조합이, 2층에는 마을사랑방과 마을식당, 카페가 들어서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했다.

주민들이 출자한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마을식당은 12월에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해 일반인을 대상으로친환경 자연밥상을 제공하는 등 지역의 명소로 육성될 전망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옥봉 새뜰마을사업은 LH와 지자체, 그리고 지역 주민이 함께 만들어 온 사업으로 원도심과 혁신도시의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주민 공동체와의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옥봉이 더 이상 진주의 달동네가 아닌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남은 사업도 잘 마무리해 도시재생뉴딜의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