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고용세습 국정조사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회 정상화 합의가 또 결렬됐다.

20일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 논의에 나섰지만 타협점을 찾는 데에는 실패했다.

민주당을 제외한 야4당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당은 내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의견을 낼 방침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야4당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강원랜드 (문제)까지 포함해 하자는 입장을 제시했다”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고용세습 (국정조사)에 대한 입장을 최종적으로 밝혀주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시간 이후 (민주당과)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박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회피하는, 국회 마비를 장기화시키는 것으로 간주하겠다”며 “하루빨리 국회가 정상화돼서 내년도 예산안을 비롯한 민생경제 법안, 윤창호법 등이 신속히 처리되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홍영표 원내대표는 “근거없는 국정조사를 수용하면 앞으로 걸핏하면 국정조사를 하자고 해 국회 운영도 제대로 할 수 없고 국정에서 크게 걸림돌이 될 텐데 그런 전례를 남겨서 되느냐는 게 당 내 주된 의견”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하고 있었는데 야4당이 의장에게 ‘국정조사 시기와 범위에 대해선 추후 논의를 하더라도 일단 국정조사를 수용해달라’는 요구를 했다”며 “야4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니 우리당 내 의견을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해서 (회동에서 나왔다.) 의견수렴 절차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일 의원총회를 다시 열든지 다른 형태로 의견수렴을 하겠다”며 “야당의 제안을 수용할 것인지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수용하면 야당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 등 주장은 없어지는 것이냐’라는 물음에 “저는 오늘 그렇게 받아들였다”며 “국정조사를 받으면 나머지 국회 일정은 정상화시키겠다고 해 당 내 의견수렴을 좀 해야겠다”고 답했다.

이날 정의당을 제외한 야3당은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겠다고도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런 내용들이 민주당에 압박이 될 것”이라며 “야 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 내용을 중심으로 문 의장께서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를 의결할 수 있다는 그런 분위기를 느꼈다”고 전했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국회의사당 전경./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