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축구가 확 달라졌다. 상당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0일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평가전에서 4-0 대승을 거뒀다.

남태희, 황의조, 문선민, 석현준이 릴레이 골 폭죽을 터뜨리며 2018년 마지막 A매치를 화끈한 승리로 장식했다.

   
▲ 사진=대한축구협회


우선 4-0이라는 스코어가 놀랍다. 우즈베키스탄은 FIFA 랭킹 94위로 53위 한국보다 한참 처지지만 최근 수 년간 한국이 우즈벡을 만나 시원하게 이겼던 기억이 거의 없다. 

한국은 2014년 브라질월드컵, 2018년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에서 우즈벡과 만날 때마다 힘든 경기를 펼쳤다. 브라질월드컵 최종예선 때는 원정에서 2-2로 비기고, 홈에서도 상대 자책골로 겨우 1-0으로 이겼다.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에서는 홈경기 2-1 승리, 원정 경기에선 0-0으로 간신히 비겼다. 2015년 1월에 열린 아시안컵에서는 8강전에서 맞붙어 전후반 0-0으로 비긴 뒤, 연장 가서야 손흥민의 2골 활약으로 2-0 승리를 거둔 바 있다. 그해 3월 대전에서 다시 우즈벡과 평가전을 치렀는데 1-1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이번에 호주에서 만난 우즈벡은 이전의 끈끈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압박도 헐거워 우리 선수들이 가진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었다.

그렇다 해도 한국대표팀이 보여준 경기력 자체가 예전과는 확 달라진 느낌을 줬고 골도 필요할 때 시원하게 터졌다. 이용의 크로스를 논스톱으로 해결한 남태희의 선제골, 어떤 위치에서도 걸리면 넣는 황의조의 추가골, 상대 골키퍼가 손도 못쓸 정도로 강력했던 문선민의 대포알 중거리슛, 오랜 골 갈증을 해소한 석현준의 마무리골 모두 통쾌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한국이 이번 호주 원정에서 차(손흥민)와 포(기성용) 없이 경기를 치렀다는 것이다. 프리미어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두 기둥이 빠진 가운데서도 대표팀은 전력 공백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앞선 홈팀 호주전에서는 1-0 리드를 못지키고 종료 직전 동점골을 내줘 1-1로 비겼다. 결과는 아쉬운 무승부였지만 경기 내용은 사실상 많이 밀렸다.

그런데 호주전을 통해 대표팀은 한 뼘 더 성장했다. 중원에서 호흡을 맞춰본 황인범-주세종 조합이 각자 자신의 역할을 해내면서 기성용 없이도 중원 싸움에서 우즈벡을 압도할 수 있었다. 황의조는 호주전 선제골로 과시한 골감각을 우즈벡전에서도 이어갔다. 손흥민이 빠지니까, 6개월만에 대표 컴백한 이청용과 재간 많은 남태희가 활발한 움직임으로 공격에 힘을 불어넣었다. 

   
▲ 사진=대한축구협회

      
벤투 감독의 색깔과 전술을 선수들이 착실하게 몸에 익혀 그라운드에서 풀어내고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착실한 빌드업과 전방위적 압박, 볼을 끌지 않는 원터치 패스 등은 플레이 자체가 답답하지 않고 시원한 느낌을 줬다.

기존 선수들은 더 분발하게 하고, 새로 대표팀에 합류한 선수들에겐 될수록 출전 기회를 주며 가능성을 키우도록 하는 등 벤투 감독의 팀 운영도 틀이 갖춰지고 있다.

한국 축구는 벤투호 출범 후 A매치를 알차게 활용했다. 9월 벤투 감독 데뷔전에서 코스타리카를 2-0으로 꺾었고 칠레전은 0-0으로 비겼다. 10월에는 FIFA 랭킹 5위의 강호 우루과이를 2-1로 잡는 쾌거를 이뤘고 파나마전에서는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첫 해외 원정에 나서 치른 이번 11월 A매치 2연전도 1승1무로 잘 마무리했다.

특히 우즈벡전에서 달라진 대표팀의 총합체를 보여주는 듯한 대승으로 3승3무 무패 행진을 이어간 것은 내년 1월 열리는 아시안컵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기에 충분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