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총파업을 하루 앞둔 20일 약 16만명의 조합원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예고한 대로 21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날 총파업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 수가 9만여명으로 파악된 가운데,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3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오후 국회 앞에서 열린 수도권대회에는 주최측 추산 1만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해 "탄력근로제 저지하고 노동특례 폐기하라", "총파업 투쟁으로 비정규직 철폐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오늘은 이 땅의 민주노총 노동자들이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 모든 비정규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위해, 국민 모두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일손을 멈추고 함께 외치고 투쟁한 역사로 기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이날 "보수언론은 노조혐오 가짜뉴스를 찍어대고 청와대와 여당은 민주노총을 적대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조할 권리 보장, 노동3권을 봉쇄하고 있는 노동법 전면개정이 국회가 발벗고 나서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앞서 총파업 결의문을 통해 "ILO 핵심협약 비준과 모든 노동자의 온전한 노동3권 쟁취 및 비정규직 철폐, 온국민의 인간다운 노후보장 국민연금 개혁을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총력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부는 이날 민노총 총파업에 대해 "참여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현대차·기아차 등 80여개 사업장 9만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조합 활동 시간, 연가 활용, 노조 간부·비번자 등의 집회 참여 등의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민노총은 이번 총파업을 오는 12월1일 개최할 예정인 전국 민중대회까지 이어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동정책 압박 수위를 다질 방침이다.

   
▲ 총파업을 하루 앞둔 20일 약 16만명의 조합원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예고한 대로 21일 총파업에 돌입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