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삼바 회계 문제 "4월 초 금감원이 내부적으로 결정"
참여연대 사단 김기식, 취임 직후 삼바 회계 번복 결정했나?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참여연대 출신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 원장이 참여연대의 숙원 사업인 이른바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를 공권력으로 해결하려고 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다. 

최근 김 전 원장이 자신의 SNS에 해당 건과 관련해 "4월 초 금감원에서 내부적으로 결정했다"고 언급한 것이 화근이 됐다. 김 전 원장은 지난 4월 2일부터 17일까지 15일 간 금감원장을 지낸 바 있다.

2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5월 1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회계처리를 위반했다"며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금감원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4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를 '고의 분식'이라고 판단했다. 

김 전 원장은 증선위 발표 하루 뒤인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증선위의 판단은) 4월초 금감원이 내부적으로 결정을 한 지 7개월, 5월초 제재절차에 들어 간지 6개월 만에 결론이 난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원장의 언급대로라면 금감원이 앞서 "문제없다"고 판단했던 삼성바이오의 회계가 4월초에 번복된 것이 된다. 다시 말해 문제없던 회계가 참여연대 출신인 김 전 원장이 취임하면서 문제가 있는 회계로 둔갑한 셈이다.

   
▲ 김기식 전 원장은 증선위 발표 하루 뒤인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증선위의 판단은) 4월초 금감원이 내부적으로 결정을 한 지 7개월, 5월초 제재절차에 들어 간지 6개월 만에 결론이 난 것"이라고 밝혔다./사진=김기식 전 금감원장 페이스북 캡쳐


앞서 참여연대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뒤 2016년 11월 10일 이후부터 줄곧 이에 대한 분식회계 의혹을 제기해 왔다.  

이 단체는 2016년 12월 21일 금감원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삼성바이오에피스 회계처리 문제에 대해 질의했고, 금감원은 2017년 1월 26일 해당 질의에 "문제없다"고 회신을 했다. 

이후 같은 해 2월 13일 참여연대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 특혜 상장에 대해 공동 기자 회견을 했다. 그리고 같은 달 16일 참여연대는 금감원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특별감리요청을 한다.

참여연대의 요청을 받은 금감원은 그해 3월 29일 증선위를 통해 삼성바이오에 대한 특별감리 착수에 들어갔다. 참여연대는 4월 14일 이에 대해 논평을 내놨고, 같은 해 12월 28일 금감원에 삼성바이오로직스 특별감리 진행 정도에 대해 질의한다. 

참여연대의 이 같은 행보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문제가 이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음을 증명해준다. 

실제로 참여연대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가 고의 분식회계라고 결정이 난 다음 날인 15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15일 신문 1면 일제히 삼바"라며 "끈질기게 활동한 참여연대의 노력이 있었다"고 자신들의 업적을 평가했다.

   
▲ 참여연대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가 고의 분식회계라고 결정이 난 다음 날인 15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15일 신문 1면 일제히 삼바"라며 "끈질기게 활동한 참여연대의 노력이 있었다"고 강조하고 있다./사진=참여연대 홈페이지 화면 캡쳐

이런 상황에서 참여연대 출신인 김기식 전 원장이 자신이 금감원에 재임했던 4월 초 삼성바이오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고 밝히면서, 참여연대가 공권력을 이용해 자신들의 숙원 사업을 해결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 전 원장은 대표적인 '참여연대 사단'이다.

금감원과 참여연대 간의 연대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30일 개최된 삼성바이오 대상 증선위 1차 회의에서 금감원이 참여연대가 배포한 자료대로 논리를 펴 논란이 됐었다. 참여연대가 금감원의 판단 배경을 설명해주는 자료를 배포하고, 금감원이 똑같은 내용을 증선위에서 주장한 것이다.

때문에 당시에도 금감원이 참여연대와 재감리 결과를 놓고 사전 교감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 됐다.

참여연대와 금감원은 이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지만, 첫 감리 때부터 금감원과 참여연대가 같은 논리를 펴왔다는 점에서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더욱의 김 전 원장의 페이스북 글로 이에 대한 의혹이 더욱 증폭된 상태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증선위 의결에 불복하는 행정소송과 주식거래 중단 등 제재의 집행 중지를 요청하는 가처분 신청을 준비 중이다. 이들은 "(삼성바이오의) 회계처리가 적정했다"며 "금융감독원이 감리 과정에서 입장을 바꿨다"는 일관된 입장을 내놓고 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