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삼성전자 주식을 전량 매각한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있어 시선을 끌고 있다.

연합뉴스는 23일 블룸버그통신의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4850억 달러(550조원)의 자금을 굴리는 자산운용사 컬럼비아 스레드니들의 펀드매니저 데이브 더딩은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대만 TSMC가 삼성전자보다 안정적이라고 판단해 포트폴리오를 바꿨다.

매각 시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더딩은 지난 7월 말 현재 삼성전자와 TSMC의 주식을 둘 다 갖고 있었지만 현재 그가 투자하는 40개 종목 중 한국 기업의 주식은 없었다.

그는 삼성에 대해 "좋은 회사이긴 하지만 다소 불안정하다"면서 "현재 우리는 TSMC와 그 회사의 꾸준한 사업모델을 조금 더 선호한다"고 언급했다.

더딩은 지속가능성, 고수익성, 낮은 부채 수준, 수익 안정성, 사업모델의 특성 등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40개의 종목만을 선별해 투자하며 지난 3년간 경쟁펀드보다 87% 높은 수익을 올렸다.

한편 메모리 칩 분야의 슈퍼 사이클(장기 호황)이 끝나간다는 우려로 D램(DRAM)과 낸드(NAND) 가격이 급락하면서 지난 22일 기준 삼성의 주가는 연초보다 17% 하락했다. D램과 낸드 생산을 하지 않는 TSMC 주가는 4.6% 떨어지는 등 타격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