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 딸 정혜옹주 위해 조성한 명문 확인…사리도 봉안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문화재청은 '성리학의 나라' 조선 초 왕실의 불교 신앙을 보여주는 '남양주 수종사 사리탑'(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57호)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탑은 경기도 남양주시 운길산 수종사 대웅전 옆 석조탑이다.

8각 기단 위에 둥근 탑신을 올리고 지붕돌, 머리 장식을 더한 형태로, 전체 높이는 2.3m다.

지붕돌 낙수면에는 '太宗 太后/貞惠 翁主/舍利 造塔/施主 文化 柳氏/錦城 大君 正統/四年 己未 十月日(태종 태후/정혜 옹주/사리 조탑/시주 문화 류씨/금성 대군 정통/사년 기미 십월일)'이라는 명문이 있다.

태종의 첫째 후궁인 의빈 권씨가 정혜옹주 사리탑을 조성했으며, 문화 류씨와 금성대군이 시주했고, 정통 4년 기미년(1439년) 10월에 세웠다는 내용으로, 이를 통해 조선 왕실 발원으로 조성된 탑임을 알 수 있다.

세종의 여섯째 아들 금성대군이 정혜옹주 사리탑에 시주한 것은, 의빈 권씨가 금성대군을 맡아 기른 인연 때문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남양주 수종사 사리탑은 형태가 완전히 남아 있으며 왕실에서 가지고 있던 사리가 탑 안에 봉안됐다며, 조선 초 왕실 불교 신앙과 그 조형의 새 경향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보물 지정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사리탑은 30일간의 의견 수렴과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로 공식 지정된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