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네트워크 구현, 클라우드 컴퓨팅 등 광범위한 협력

KT와 인텔사가 와이브로 활성화를 포함한 대규모 협력의 큰 걸음을 내딛었다.

양사는 ▲와이브로 사업 활성화 ▲인텔 아키텍쳐 및 그린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네트워크 구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센터 및 디바이스 공동 구현 등 대규모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행사는 26일(한국시간) 미국 산타클라라에 소재한 인텔 본사에서 KT 이석채 회장과 인텔의 폴 오텔리니 (Paul S. Otellini) CEO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T-인텔MOU사진_왼쪽부터_김일영_KT부사장_폴_오텔리니_인텔CEO_이석채회장_데이비드_펄뮤터_인텔_수석부사장
▲ KT-인텔MOU사진_왼쪽부터_김일영_KT부사장_폴_오텔리니_인텔CEO_이석채회장_
데이비드_펄뮤터_인텔_수석부사장


KT는 이번 협력으로 와이브로 활성화의 일대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와이브로 모듈이 내장된 인텔의 칩셋을 노트북이나 넷북에 탑재할 경우 이용자들은 별도로 와이브로 모뎀을 구매하지 않고 와이브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KT는 인텔의 칩셋을 이용할 수 있도록 10MHz 대역으로 전국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와이브로 구축 및 운용 경험이 있는 KT와 관련 기술을 보유한 인텔사가 해외에 공동 진출할 경우 와이브로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양사는 현재 해외 와이맥스 시장 공동진출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대해 인텔 수석 부사장이자 아키텍처 그룹 총괄 매니저인 데이비드 펄뮤터는 “인텔의 비전은 명확하고 믿을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여러가지 컴퓨팅 디바이스를 원활히 통합시켜 완벽한 기술과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번 협력이야 말로 인텔의 비젼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밝혔다.

KT 코퍼레이트센터 김일영 부사장은 “양사가 사업모델 발굴 및 기술제휴에 관해 포괄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통해 국내외 와이브로 산업 활성화, 관련 기술 개발 및 해외진출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인텔이라는 대표적 글로벌 IT기업과의 협력은 KT가 글로벌 ICT사업자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