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국 맡은 상의.생산성본부 등 10여 곳 하는 것 없이 6% 떼가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산업혁신운동'이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생산성본부 등 일부 단체들의 '수수료 장사'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9일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측에 따르면, 산업혁신운동은 대기업이 2.3차 협력업체들의 생산성 및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 경영.공정.생산기술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 1사 당 2000만원을 준다.

그러나 실제 중소기업들이 받은 돈은 대부분 1000만원도 안 되는 실정이다.

나머지는 대부분 생산성 혁신 관련 '컨설팅비용'이지만, 6%는 대한상의와 생산성본부 등 10여 곳에 수수료 명목으로 중간에 빠져나간다.

대기업이 2000만원을 지원하면 사무국을 맡고 있는 상의가 먼저 1%를 떼고, 나머지 단체들이 다시 5%를 가져가는 것.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은 2000억원을 관리해주는 대가로 이자수입을 챙긴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홍보영상물도 제작하고 사업운영도 하려면 수수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김삼화 의원은 "대한상의가 홍보를 해 준다고 하는데, 산업혁신운동에 대해 아는 중소기업이 별로 없어서 대기업이 지원업체 모집에 애를 먹는다고 한다"면서 "그래서 '특정 업체'들이 '계속 지원'받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