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민군기술협력사업 성과발표회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방위사업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2018 민군기술협력사업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민군기술협력사업은 산업경쟁력 및 국방력 강화를 위해 지난 1999년부터 열렸다.

이 행사는 △기술개발·민수적용·국방적용·민군기술협력유공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연구개발과제에 대한 시상 △다목적 활용 가능한 표준 플랫폼의 무인헬기 개발 등 17건의 개발품 전시 △첨단 민간기술의 국방분야 활용방안 주제발표 등으로 구성됐다.

행사에는 정부부처 외에도 산‧학‧연‧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민과 군의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올해는 제2차 민군기술협력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참여부처를 11개에서 14개 부처로 확대(경찰청·해양경찰청·농촌진흥청 신규참여)하는 한편, 민군기술협력 전담기구인 민군협력진흥원과 부처별 전문기관의 기술교류회를 개최해 민군기술협력의 확산기반을 마련했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특히 육군의 드론봇 전투단 창설 등 민간이 보유한 첨단기술의 군사적 활용에 대한 군의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상용드론의 군사적 시범운용 등 군이 직접 제안하고 참여하는 연구개발과제를 다수 발굴, 민간의 신기술이 국방분야에서 성능 및 품질을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를 대폭 확대했다.

최남호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최근 개발되는 신기술이 국방분야에서 성능을 검증받으면, 관련 시장선점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원한 연구개발성과가 국방분야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첨단기술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에 민군기술협력은 국가안보역량과 국가경제발전 두 가지 모두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민군 연구개발(R&D) 협력 활성화를 통해 국가연구개발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우수성과가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