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29일 “청와대 관계자가 사전 협의나 연락을 하지 않고 보낸 메일은 사칭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공직자를 포함해서 국민들이 그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간담회를 통해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 이메일을 사칭해 정부 부처에 ‘대북자료’를 요구한 사건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올해 초 윤 실장의 개인 이메일 계정으로 정부 부처 관계자에게 ‘대북정책 관련 자료를 보내달라’라는 이메일이 전달됐다.

김 대변인은 “윤 실장의 메일을 사칭해 정부 부처 관계자에게 이메일이 갔고 그 수신인의 제보 이후 해당 사칭 IP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해당 IP를 추적한 결과 윤 실장 사칭 메일의 수신인은 한 사람으로 파악됐다고 한다. 

해당 사칭 메일은 윤 실장의 메일 아이디로부터 갔지만 실제로는 다른 메일을 통해 보내진 것으로 파악됐다. 김 대변인은 “실제 윤 실장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서 윤 실장의 진짜 이메일로 메일이 보내졌다면 도용이지만, 이번 건의 경우 문패만 윤 실장 메일로 바꾼 것으로 사칭에 해당한다”며 “윤 실장의 메일은 국내 계정이지만 범인은 해외 서버를 이용하고 있어 그 이상의 추적은 진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사건 직후인 올해 봄 주요 부서 및 비서관급 이상의 상용메일, 청와대 메일이 아닌 개인 메일의 해킹 여부를 전수점검 확인했으며 개인의 동의를 얻어 보안인증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최근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문건을 보낸 이메일에 대해 경찰에 수사의뢰를 한 상황이다. 

김 대변인은 윤 실장을 사칭한 이메일 사건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 의뢰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 같은 일은 자주 발생하는 일이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나름대로 조처를 취했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도 범인을 잡을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라고 판단해 수사의뢰를 하지 않았다”며 “(청와대 사칭)가짜문건 작성 건과는 전혀 성격이 다르고 무게가 다르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가짜문건 작성 건이 본격적으로 문제가 되고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으니 이 문제뿐 아니라 안보실의 해킹여부, 누가 보냈는지 등을 포함해서 그 전까지도 다 훑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청와대./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