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30일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특감반) 전원 교체 배경에 대해 “조직쇄신 차원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전원 소속청 복귀 결정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조 수석은 이날 자신의 명의로 낸 입장문에서 “민정수석실은 특감반 직원 중 일부가 비위 혐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 특감반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처럼 설명했다. 또 “검찰과 경찰에서 신속 정확하게 조사해줄 것을 요청한다”고도 했다.

청와대의 이번 결정에는 특감반 직원들의 추가적인 비위 행위가 언론을 통해 잇따라 드러났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일부 언론은 특감반 직원들이 평일 근무시간에 ‘접대’를 목적으로 골프를 친 정황이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관련해서 조 수석은 “민정수석실 업무원칙 상 특감반 소속 일부 직원의 비위로 보도된 사항은 감찰 사안으로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전했다.

야당은 조 수석과 청와대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 직원이 경찰을 상대로 수사상황을 캐물었다가 적발된 데 이어 근무시간에 친목을 도모한다면서 단체로 골프를 친 의혹이 제기됐다”며 “나라꼴이 참 말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경제난에 국민 허리는 휘어가고 있는데 특감반 직원들만 필드에서 골프채 휘두르는 신선놀음을 하고있는 것”이라며 “특감반 책임자인 조 수석은 당장 국민께 사과하고 사퇴하는 게 정당하다”고 날을 세웠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감반 직원들의 근무 중 골프 의혹,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 경호처 직원의 폭행 사건 등을 열거하며 “청와대 공직자의 오만과 횡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