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메아리는 2일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인 '독수리훈련'을 직접 언급하면서 "모든 전쟁연습을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매체는 이날 '조선반도의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구축은 온 겨레의 염원'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남조선(한국) 당국은 조선(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전쟁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전쟁연습을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이어 "최근 남조선 당국이 미국과의 야합 밑에 내년도에 벌어지게 될 독수리 합동군사연습 축소 문제를 놓고 크게 떠든다"며 "조선(한)반도 정세를 긴장시키고 북남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의 길에 장애를 조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매체는 "어떤 형태의 합동군사연습도 절대로 허용되어서는 안 되며 완전히 중지되어야 한다는 것이 내외의 한결같은 평가"라고 강조했다.

또한 매체는 글에서 "어제는 정례훈련이라는 간판 밑에, 내일은 역량 축소라는 미명 하에 이렇게 정세를 긴장시키는 전쟁연습이 벌어진다면 조선반도에 언제 가도 평화적 환경이 마련될 수 없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국방부청사에서 언론브리핑을 갖고 "내년으로 예정된 한미연합 독수리훈련의 범위를 축소할 것"이라며 "이는 외교를 저해하지 않는 수준으로 진행하도록 재정비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같이 언급하면서 독수리훈련 범위를 축소하기로 한 구체적인 배경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미국 국방부는 이날 이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 "양국 국방장관은 모든 대규모 연합훈련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를 이어갈 것"이라며 "규모와 범위를 포함해 훈련의 다각적인 면을 살펴볼 방침"이라고 밝혔다.

   
▲ 사진은 지난 2015년 한미연합훈련에서 우리군 해병대와 주한미군 해병대가 함께 시가전 훈련을 하는 모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