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기자회견…“당 지지율 하락, 민생경제 어려워진 게 가장 큰 요인”
[미디어펜=김동준 기자]취임 100일 차에 접어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청와대 특별감찰관 직원들의 비위 의혹이 터지자 야당이 조국 민정수석의 경질을 요구한 데 대해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들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그 사안에 관해선 연계까 있거나 하지는 않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사안의 크기로 보면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라며 “처세를 잘못한 것이지 뇌물을 받거나 하는 큰 상황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도 선거법 위반이나 불미스러운 일이 보도되는데 그때마다 제가 매번 책임지나”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음주운전을 한 비서관도 있었고, 폭행도 있었는데 그런 사람들이 청와대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고, 청와대 내부에서 기강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당에서도 청와대의 그런 우려를 전하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내년 4월까지 상향식 공천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는데 전략공천은 안 하느냐’는 물음에 “전략공천은 하더라도 객관적 차원에서 하고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특히 정무적 판단으로 전략공천을 하는 행위는 절대 안 된다”고 답했다.

또한 당 지지율 하락에 대해서는 “민생경제가 어려운 게 가장 큰 요인이고 최근 일련의 논란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지지율 하락) 극복을 위해 내년 예산을 정확하게 잘 집행해 민생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이 대표는 최근 노동계에서 촛불민심을 대변하지 못한다는 지적과 관련 “대단히 죄송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를 역할론을 강조했다. 노동계가 탄력근로제 등에 반발하는 데에는 “경사노위에서 가능한 한 연말까지 끝냈으면 좋겠다”라며 “결과가 나오면 입법화 시키는 게 바람직하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선거제 개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우리 당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공식적 견해”라며 “다만 그 안에는 연동형 요소가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여론조사에서 국민 50% 이상이 의원정수를 늘리라고 하면 논의의 폭이 넓어지는데 정수 늘리는 것은 안된다고 하면 국민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혜경궁 김씨’ 논란이 불거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관련해서는 “아직 기소된 건 아니지만 수사 과정에서 많은 얘기가 나왔는데 저도 굉장히 혼란스럽다”며 “다만 문준용 씨 건은 다 끝났다 허위로 밝혀진 사안을 재론하는 것처럼 언론이 보도하는데 이미 종료된 사안을 자꾸 거론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카드수수료율 인하 방안에 업계가 반발하는 것에는 “소비자에게 (업계의 손실분을) 전가한다는 것은 신의성실 원칙에 맞지 않는다”며 “카드사가 그렇게 대응한다면 당에서도 대응책을 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더불어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