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빗이끼벌레 창궐, '괴기스러운 생명체' 환경단체 vs 정부 의견달라 '진실은?'

큰빗이끼벌레이 속속 발견되는 가운데 환경단체와 정부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4대강범시민대책위원회와 4대강 조사단, 새정치민주연합 4대강불법비리진상조사위원회는 낙동강 함안보에서 '큰빗이끼벌레'가 서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 큰빗이끼벌레/사진=온라인커뮤니티

큰빗이끼벌레는 북미지역에서 유래된 외래종으로 1mm 미만의 개충들이 응집해 형성되며 몸체의 99.6%는 물로 이뤄져 있다. 군집을 이뤄 호수주변의 수심이나 낮은 곳에 붙어 산다.

큰빗이끼벌레는 몸에서 형성되는 점액질을 방출해 수초나 바위에 붙어 몸집을 키우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보통 공 모양이나 두툼한 원반 모양을 띤다.

환경운동단체 관계자는 "큰빗이끼벌레는 섭씨 16도 이하가 되면 죽어 심한 악취와 강의 부영양화를 일으키고, 강의 수질은 더 나빠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임희자 마창진환경연합 정책실장은 "결국 낙동강 보로 인해 깊어지고 흐르지 않는 댐과 같은 곳에서 서식하던 생물이 창궐하게 됐다"면서 "낙동강 보수문을 빨리 열어 생태계를 복원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환경부 측은 지난 4일 공식블로그를 통해 "큰빗이끼벌레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자연생태에 큰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큰빗이끼벌레, 무서워" "큰빗이끼벌레, 징그러워" "큰빗이끼벌레, 정부는 무조건 아니라고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