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G20 합의 후 21개국서 도입...한국 2020년 2분기 시행 예정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세계 각국에서 TR 도입이 잇따르고 있어, 국내 동향이 관심사다.

7일 정부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TR이란 장외파생상품의 거래 정보를 수집.보관하는 '저장소'로, 지난 2009년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후 선진국을 필두로 현재 21개 관할권역(유럽연합 포함)에서 도입됐다.

TR은 거래정보 저장소의 약어로, 각국 금융감독당국은 TR에 축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장외파생상품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감독하게 된다.

TR을 도입하면 감독역량 및 시장 투명성이 제고되고, 거래정보의 집중화가 이뤄져 장외파생상품 관련 위험의 '조기 파악'과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2012년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선진국들이 먼저 도입했으며 향후 참여국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오는 2020년 2분기 시행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2015년 8월 국내 TR사업자로 한국거래소가 선정됐고 내년에 개발업체를 선정,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2020년 이용자 참여 하에 테스트를 거쳐 가동될 전망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이와 관련, 해외거래 증가에 따른 '전이 리스크' 관리, TR 간 공조 강화로 관할권역별 보고방식은 차츰 통일 것으로 예상하면서, 사회적 비용 최소화와 원활한 도입을 위해 충분한 테스트와 보고이용자.의무자 중심의 플랫폼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정희채 연구원은 "TR 개발 관련 기관은 철저한 사전안내 및 준비와 함께 개발과정에서 보고이용자.의무자를 적극 참여시켜, 제도의 원활한 도입과 사회적 비용 '최소화' 도모가 긴요하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