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초 수출 6000억달러 등 올해 수출 5대 성과 달성…수출의 탑 1264개 수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무역유공자·정부·수출지원기관장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5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기념식에서는 사상 최단기 무역 1조달러 달성과 첫 수출 6000억달러 및 사상 최대 규모 무역 1조1000억달러 달성 전망을 다함께 축하하고, 우리 무역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포용과 혁신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대한민국 무역 세계로 함께, 미래로 함께'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올해 우리 경제를 이끈 무역인을 격려했으며 △미래수출 유망 스타트업의 혁신제품 체험 △미래무역인 포부 발표 △주제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수출의 탑 대통령 친수 △대통령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수출 확대에 기여한 무역인 격려를 위해 유공자 600명에게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1264개 수출기업에게 수출의 탑을 수여했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념식 직후 진행된 리셉션에서 올해 무역인들이 보여준 헌신적 노력과 열정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고, 내년 글로벌 무역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우리 수출이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한 근본적 체질 강화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수출체질 개선과 함께 무역구조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며, 수출 증가가 일자리와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수출산업 고도화·수출시장 다변화·중소기업 수출확대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무역인들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올해 우리 수출은 수출품목·지역다변화와 수출 신기록 및 고부가가치화 등 5대 성과를 달성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