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교보생명이 창사 60년 만에 국내 주식시장 상장을 추진해 자본시장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교보생명은 11일 정기이사회에서 기업공개(IPO) 추진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IPO 시기는 내년 하반기로 잠정 결정됐다. 

교보생명이 상장되면 생명보험사 가운데 6번째이며, '빅3' 생보사 중 3번째 상장이 된다. 교보생명은 국제회계기준(IFRS)17·신지급여력제도(K-ICS)에 대비한 자본확충이 상장 배경이라고 발표했다. 일반 투자자에 기업 문호를 열어 돈을 모으겠다는 계획이다.

보험부채를 원가가 아닌 시가로 인식하는 IFRS17은 2022년 도입될 예정인데, 이에 맞춰 보험금 지급 능력을 새로 평가하는 K-ICS도 시행될 계획이다.

교보생명은 현재 지급여력비율(RBC)이 292%로 기준치(100%)를 웃돌지만, 과거 고금리 확정형 저축성보험 판매가 많아 IFRS17이 시행되면 부채가 급증하는 구조다. IFRS17과 K-ICS가 도입되면 최소 수조원의 자본확충이 필요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단, 교보생명 측은 수년 전부터 규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본확충을 검토하고 준비해왔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연간 5000억원가량의 내부유보금이 쌓이고 있고, 지난해 7월 5억달러 규모의 신종자본증권도 발행됐다.

여기에 IPO까지 순조롭게 이뤄지면 ‘업계 최상위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이라는 게 교보생명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현재 교보생명 최대주주는 신창재 회장(33.8%)이다. 특수관계인 포함 지분은 39.4%인데 IPO로 신주가 발행되면 이 지분은 다소 희석되지만 신 회장 경영권에는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