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31개 에너지 공공기관장과 긴급 점검회의 개최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자원 분야 31개 공공기관과 함께 에너지시설 안전관리대책 및 겨울철 전력수급 대비현황 등을 점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최근 열수송관 파열과 저유소 화재 등 에너지시설에서 잇따른 안전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와 공공기관이 함께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실태를 재점검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하는 등 시설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개최됐다.

성윤모 장관은 고양시 열수송관 파열사고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표하고 지역주민들께 불편을 드려 송구한 마음임을 밝혔으며, 사고 복구와 사후 수습을 신속하고 확실하게 완료해 주기를 당부했다.

특히 공공기관별 사고재발방지 대책이 근본적인 사고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처방인지 세심히 살펴봐야 한다며, 향후 공공기관별 사고재발 방지대책 이행상황을 강도 높게 점검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무관용 원칙 아래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에너지시설 교체투자에 대한 예산 및 세제 지원(투자세액공제 대상확대 등)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안전관리 노력 반영 등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역량 제고를 위한 정부지원 방안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것임을 표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기관장들은 △안전관리실태 및 향후계획 △겨울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에너지복지 현황 등을 발표하면서 최고수준의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관리 근무기강을 확립하는 한편, 안전사고 발생시 기관장이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재발방지에 총력을 다할 것임을 다짐했다.

성 장관은 "각 기관의 안전관리 대책들이 완벽히 이행돼 더 이상 사고가 재발하지 않을 때 산업부와 에너지 공공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에너지시설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