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콘텐츠산업 경쟁력강화 핵심전략' ...콘텐츠전략위 발족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3만 3000개·수출 26억 달러 어치를 신규 창출하기 위해,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을 수립, 적극 추진키로 했다.

차세대 주력산업이 될 문화콘텐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콘텐츠업계의 '3중고(三重苦)' 해결에 발 벗고 나서, 부족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콘텐츠 분야 정책금융을 2022년까지 5000억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을 승인하고, 관계부처들이 적극 협력해 추진키로 했다.

전략에는 최근 급변하는 콘텐츠산업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전반의 체질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3대 핵심과제와 8개 추진과제가 담겼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방송영상, 게임, 만화·웹툰, 음악 등 주요 분야별 세부전략을 단계적으로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며, 세계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정부와 업계 간 안정적인 소통을 담당할 민간 중심 '콘텐츠전략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해 116조 3000억원 규모인 콘텐츠산업 매출을 2022년 141조원으로 24조 7000억원 확대하고, 4년 동안 콘텐츠 분야에서 3만 3000개 일자리와 26억 달러 수출 신규 창출을 목표로 잡았다.

도종환(사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번 전략은 한국 콘텐츠산업의 구조적 취약성을 극복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 의지를 구체화한 것"이라며 "충분한 논의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과제들은 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하나하나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업계에서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로 꼽는 '3중고', 자금·인프라(제작기반)·인력 부족을 해결하는 데 적극 나서기로 했다.

문체부는 콘텐츠 시장의 '고질적인 자금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 협조를 얻어, 현재 연평균 3500억원 규모인 콘텐츠 정책금융(모태펀드·프로젝트 담보보증·기업대출 이차보전)을 2022년까지 총 5000억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도권에 집중된 콘텐츠 제작기반을 지역으로 확대, 전국 어디서나 창의적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지역 '콘텐츠코리아랩'(현재 10개소)과 지역 콘텐츠 기업육성센터(현재 4개소)를 15개 광역시.도별로 마련하고, 영화 지역창작스튜디오, 글로벌 게임허브센터, 웹툰융합센터, 스토리창작클러스터 등 지역 거점을 단계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아울러 콘텐츠산업 현장 맞춤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게임업계 숙원인 '게임스쿨'을 신설키로 했다.

우선 25억원 예산으로 내년에 신설하는 게임스쿨에선 게임산업 최전선에 투입될 현장형 전문가를 양성하고, 내년 한국영화창작센터를 신설하며, 산학연이 연계한 현장형 인재양성 프로젝트인 '원캠퍼스 사업'을 각 지역 단위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어 정부는 미래형 콘텐츠 육성 차원에서 우리 문화유산과 관광자원을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과 연계한 실감콘텐츠로 제작, 문화자원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실감콘텐츠를 제작하고 체험관을 구축하는 '문화·관광강국 실감콘텐츠 프로젝트 2030'(가칭)을 수립해 추진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우수 문화유산을 실감콘텐츠로 만드는 시범사업에 착수하고, 추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재청, 해외문화원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신규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과기정통부 등도 교육·국방·복지 등 다양한 분야로 융복합해 실감형 콘텐츠를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내년부터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포용적인 쌍방향 문화교류 강화하는 데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먼저 '아시아영화교류센터'를 내년에 설립, 아시아 국가 간 영화교류와 교육 활동을 활성화할 계획이며, 2020년부터는 주요 한류국을 대상으로 '한류국가의 해'(가칭)를 지정해 운영키로 했다.

국내 콘텐츠 기업이 해외 진출을 할 때는 현지 시장 상황, 기업정보, 정부규제 등 실전 정보를 제공하고 해외문화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비즈니스센터, 코트라(KOTRA),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등과 협력, 원스톱 지원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K팝 전용 공연장을 확충하고 한국 대중음악 역사를 집대성하는 '한국대중음악자료원'을 조성하는 등, K팝과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기반시설도 조성한다.

뿐만 아니라 문체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콘텐츠산업의 발전을 위해선 고질적인 불공정 거래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내년부터 콘텐츠산업 분야 불공정 관행을 근절하기 위한 연구·실태조사, 신고, 홍보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사재기 및 구매 강요, 부당한 제작 활동 개입, 서면계약 미체결, 판촉·유통비용 전가, 부당한 유통 차별, 가격 후려치기, 제작 후 수령 및 유통 거부, 재작업비용 미보상, 과도하게 적은 수익배분, 부당한 정보 제공 강요 및 보복 조치를 당장 바로잡아야 할 10대 불공정 행위로 지정,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기로 했다.

동시에 불법 콘텐츠사업자를 제재할 '문화산업의 공정한 유통환경 조성을 위한 법률'(가칭) 제정을 내년에 추진키로 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