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세번째 전국경제투어로 경상남도 창원을 방문했다. 

창원시에 있는 경남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에서 문 대통령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보고를 받은 뒤 “제조업에 혁신이 일어나야 대한민국 경제가 살고, 경남 지역경제도 살아난다”고 밝혔다.

경남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중심으로서 제조업 혁신을 통해 스마트공장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지역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지금 제조업 강국들은 제조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혁신 경쟁이 한창”이라며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제조 혁신의 열쇠는 스마트공장”이라며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003개 공장의 생산성이 30% 증가했다. 불량률은 45% 감소했고, 원가를 15% 절감했다. 산업재해가 22% 줄어들었으며, 2016년 한해 스마트공장 한곳에서 평균 2.2명의 일자리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중소기업으로 스마트공장 도입을 확산시킬 때”라며 “제조업 생산액과 부가가치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살아야 대기업이 함께 살고, 국가경제가 살아난다.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과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아가는 길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내년도 예산에서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마트산단 추진 등 1조2086억원이 배정된 것을 언급한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로 늘릴 것이다. 10인 이상 제조 중소기업의 50%에 해당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모든 중소기업에 적용된다”면서 “스마트공장 운영을 위한 10만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1000개를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설에서 특별히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언급, “경남 경제의 돌파구도 전통 주력산업의 활력 회복과 함께 중소기업의 혁신에서 시작해야 한다. 경남은 김경수 지사 취임 후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4개년 계획을 수립해 제조혁신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말했다.

보고회 이후 스마트공장 시행에 따른 토론이 이어졌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에 따르면, 토론회에서 중소기업 노동자 최정미 과장은 “로봇이 들어오면 일자리를 뺏기는 것이 아닌가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스마트공장으로 생산성은 올라가고 불량률은 떨어져 수주가 늘어났다”며 “그래서 단순 생산직이었던 저는 지금 첨단장비를 다루는 전문직으로 전환되었고. 청년들이 지속적으로 고용됐다”고 말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기존 인력은 직종 전환이 이루어졌고. 연구직과 사무직 등 새로운 일자리 또한 창출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인한 산업재해 감소,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청년들의 일자리 증가 등 다양한 사례가 논의됐다.

한편, 이날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대통령에 대한 보고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 설치 경험과 기술력을 전수하는 대기업을 매칭하여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했다”며 “대기업에서 퇴직한 우수 전문가를 스마트 마이스터로 지정해서 중소기업에 파견하겠다. 스마트공장 공급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R&D 예산의 20%를 지원하고, 스마트공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도 당초 5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확대해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이 11월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내 별마당 도서관에서 열린 공정경제 전략회의 토론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박효순 '빽다방' 노원역 우리은행점 점주, 문 대통령, 이갑수 이마트 사장, 안희규 대한웰빙은박 대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