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사기 혐의를 받고 있는 래퍼 마이크로닷(신재호·25) 부모 신 모(61)씨 부부에게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의 적색수배가 내려졌다.

13일 충북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인터폴은 한국 경찰청의 신청을 받아들여 현재 뉴질랜드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진 신 씨 부부에 대한 적색수배를 지난 12일 발부했다.

적색수배는 범죄 피의자에게 내리는 최고 수준의 국제 수배로, 약 180개의 인터폴 회원국에서 신 씨 부부 신병을 확보하면 우리나라로 압송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제3국으로의 도피도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하지만 신 씨 부부를 강제로 국내에 데려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신 씨 부부가 뉴질랜드 시민권자이기 때문.

이에 청주지검 제천지청은 최근 신 씨 부부에 대한 범죄인 인도 청구를 법무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죄인 인도 청구에 필요한 절차가 복잡해 신 씨 부부를 국내로 데려오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사진=더팩트 제공


최근 온라인상에는 20년 전 제천에서 목장을 운영한 신 씨 부부가 친척과 이웃 등에게 거액을 빌려 뉴질랜드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기 혐의를 받는 이들은 1998년 5월 뉴질랜드로 출국했으며, 검찰은 이후 신 씨 부부에게 기소중지 조처를 내렸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