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몰락 책임자·전투력 떨어지는 인사는 당협위원장서 배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14일 당 몰락에 책임이 있거나 야당 의원으로서 전투력과 경쟁력이 떨어지는 인사를 당협위원장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당이 강세인 지역에서 다선을 한 의원에 대해서는 좀 더 엄정한 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조강특위 외부위원인 전주혜 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6년 총선 당시 공천 파동과 국정농단 사건, 탄핵, 6·13 지방선거 참패에 이르기까지 누가 책임을 지는 자리에 있었는지를 하나의 기준점으로 삼았다”라고 했다. 조강특위는 2016년 공천 파동이 있었고, 특정 지역구에서 1~2%의 박빙의 차로 석패한 곳이 여럿 있다고 판단했다.

전 위원은 또 전투력과 경쟁력을 쇄신의 두 번째 기준으로 삼았다. 야당 의원으로서 정부와 여당에 대한 견제와 대안 제시 능력이 따라야 함에도 미흡하다는 국민의 질타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전 위원은 “이런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그동안 기득권에 안주한 그동안 기득권에 안주한 의원에 대한 심사 절차를 거쳤다”며 “강세 지역에서 안주한 다선 의원들에게는 더 엄저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강특위는 현재 공석 상태에 있는 17개 사고 당협과 관련해서도 당협위원장을 새로 인선할 방침이다. 17개 지역에는 검찰 기소로 당원권이 정된 현역의원 9명의 지역도 포함돼 있다. 전 위원은 “10개 안팎의 지역에 대해서는 공개경쟁 오디션을 실시하겠다”라고 했다.

다만 인적쇄신 규모에 대해 전 위원은 말을 아꼈다. 그는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가 인적 쇄신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고 시기도 다르다고 밝힌 데 대한 질문에 “저는 그 기사를 못 읽었다”라면서도 “(조강특위는) 독립적으로 하고 있어 저희가 생각하는 일정에 따라 일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조강특위의 안을 바꿀 가능성에도 “비대위에서 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해 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조강특위는 조만간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확정해 조강특위 전체 회의에서 의결을 거쳐 당 비대위에 보고할 예정이다.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