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십상시’ 문건 파동 떠올라”
[미디어펜=김동준 기자]바른미래당은 16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 모 수사관이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비위 의혹을 보고했다가 보복성 인사를 당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다 드러내놓고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궁지에 몰린 미꾸라지 한 마리가 개울물을 흐리고 있다’고 했지만, 국민은 그 물이 이미 ‘똥물’이 아닌가 혀를 차고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그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비위 의혹 보고를) 들은 바 없다고 했지만, 우 대사는 임 실장에게 얘기했다고 한다”며 “많은 것이 앞뒤가 안 맞다”고 지적했다.

이어 “‘철저히 조사했다’고 했지만, 전혀 조사하지 않았고, 수사관이 제시한 추가적인 증거도 결국 묵살했다. 결국은 덮고 넘어간 것”이라며 “‘민간인 사찰’이니 명예훼손이니 하며 오히려 우 대사의 대변인을 자처한 청와대”라고도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임 실장의 ‘강한 유감’ 표명을 필두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조국 민정수석 등 수석비서관들이 나서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하는데 가히 호떡집에 불난 형국”이라며 “이게 청와대가 온통 발칵 뒤집힐 일인가”라고 꼬집었다.

또한 “떠오르는 것은 박근혜 정부 2년 차에 불거진 ‘십상시’ 문건 파동이다. 이 정부 청와대의 데칼코마니”라며 “‘찌라시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국기 문란’까지 거론하던 대통령은 그로부터 2년을 넘기지 못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국민은 이 정부가 불행해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추호도 국민들을 속일 생각을 하지 말기 바란다. 그것이 불행을 막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 지난해 10월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청와대